메뉴

[신년사] 고길호 신안군수 데이"21C 해양실크로드 목표달성 시까지 지속 추진할 것"

고길호 신안군수는 신년사를 통해 "성장동력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더욱 매진하고 국비 등 재정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최우선적으로 군민 모두의 열망과 희망을 담은 21C 해양실크로드는 목표달성 시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 군수는 "건설중인 새천년대교, 임자대교, 안좌∼자라 연도교, 하의∼신의 연도교는 조기 완공토록 하겠다"며 "농어촌도로 이상의 기간 도로도 확포장을 조속히 마무리 해 물류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새천년대교 완공으로 급격히 증가할 관광, 숙박, 휴양, 음식 등의 수요를 대비하기 위해 중부권 종합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신안 새우란 등 종자산업과, 꾸지뽕 등 특화 작목, 경관작물 단지, 기능성 쌀 수출전문 단지 등을 조성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고 했다.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병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창조적 도전을 상징하는 붉은 원숭이의 해에 군민 모두가 행복하시기를 소망합니다.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군민 여러분의 혁신적인 선택에 의해 탄생된 민선 6기가 어느덧 1년 반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군에서는 희망과 발전을 갈망하는 군민의 염원을 담아 '신안의 꿈! 새로운 시작!'이라는 각오를 다지면서 자치단체로서의 기본 틀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생업의 현장에서 묵묵히 땀 흘리시면서 군정에 대한 믿음과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국가는 금년도 국내 경제성장률을 작년보다 조금 높은 2.8%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성장 둔화, 미국의 금리 인상, 수출 감소와 내수 침체 등으로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입니다. 한·중 FTA 비준으로 중국산 농·축·수산물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입니다.초고령사회 진입과 독거가구의 증가로 해마다 복지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뒷받침 할 군의 재정부담은 갈수록 가중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변화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호남선 KTX 개통과 무안공항 중국노선 확대, 연륙?연도교 추진 등으로 신안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18년에는 섬들의 꿈,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새천년 대교 개통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반드시 우리 시대에 문화, 복지, 의료, SOC 등 정주환경의 기반을 구축하여 희망의 땅으로 일구어 내야 합니다. 아름다운 섬, 매력있는 해양문화, 청정의 농수산물 등 우리군의 무한한 가치를 더욱더 보배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잘 보존된 환경, 빼어난 경관 경쟁력, 저렴한 지가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국내외 투자를 이끌어 우리 지역의 불균형을 극복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처한 상황이 쉽지는 않지만 신안의 꿈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변화를 군민여러분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신안의 꿈!을 이루기 위한 민선6기 3년차의 군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군정은 군민 모두가 예측 가능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민선 6기의 4대 핵심전략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성장동력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더욱 매진하고 국비 등 재정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최우선적으로 군민 모두의 열망과 희망을 담은 21C 해양실크로드는 목표달성 시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건설중인 새천년대교, 임자대교, 안좌∼자라 연도교, 하의∼신의 연도교는 조기 완공토록 하겠습니다.농어촌도로 이상의 기간 도로도 확포장을 조속히 마무리 하여 물류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새천년대교 완공으로 급격히 증가할 관광, 숙박, 휴양, 음식 등의 수요를 대비하기 위하여 중부권 종합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중부권은 국민체육센터, 도서해양 자생식물원, 다목적 문화 복지센터, 전통시장 등을 개설하고 유관기관 이전을 위한 행정타운을 건립하여 지역발전의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송공항과 송도항은 다목적 여객선 터미널, 수산물 위판장, 해양음식타운 등 수산 물류허브로 조성하겠습니다. 흑산권은 소형공항을 조기에 건설하고, 수륙양용 비행기, 전천후 카페리 선박을 유치하여 국제적인 관광지로 발전시키겠습니다.

항구적 물 공급을 위해 중부권 광역 상수도 사업비 240억원을 확보하였고, 임자~수도구간도 갯벌 매립형 관로 사업을 확정하였습니다.

낙도 상수도 시설 및 하수처리 시설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정주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비교우위의 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을 육성하여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 군민의 소득을 높이고자 합니다.

신안 새우란 등 종자산업과, 꾸지뽕 등 특화 작목, 경관작물 단지, 기능성 쌀 수출전문 단지 등을 조성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수산종묘 배양장, 수산연구소, 갯벌 양식장 등 우리군의 선도적 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비교우위의 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 타 지역에서 추진되면 개발비용 증가, 사업효과 감소, 지역적 갈등으로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 자원 전략사업은 전액 군비를 투입해서라도 우리군이 선도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동안 군행정의 뿌리 깊은 폐단이었던 일시적 선심성 사업을 지양하고 대외 경쟁력을 갖춘 선도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권역별 특성에 맞는 농축수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고소득이 가능한 지역을 만드는데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전복, 낙지, 해조류 등 경쟁력 있는 수산물의 기술 보급, 가공시설 집적단지, 산지거점 유통시설 확충 등 수산발전 계획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수산 경쟁력을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기후변화, 고령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소득원을 발굴하여 소득과 일자리가 창출되는 지역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문화 관광자원을 확충하고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며 가고 싶은 섬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겠습니다. 문화 관광 자원의 확충을 위해 홀리랜드, 암석공원, 세계 해치상 테마공원 등을 조성하고 갯벌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해양 레포츠 공원 및 경정장을 비롯 동계훈련 축구장·야구장·공설운동장·호텔·리조트 등을 민자로 추진하기 위해 MOU를 체결하고 문화체육관광부에 인허가 요청중에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석전시관, 김왕현 조각공원, 유리공예 전시관, 한국 분재공원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지와 공공 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리군의 미래 성장을 도모하는 사업이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관광을 위한 관상수종, 기후변화에 대응한 미래수종, 소득을 높이기 위한 특화수종 등 경제수종을 최우선적으로 보급하는 녹화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겠습니다.

항로가시권 경관구역 조성, 읍면 대표구간 가로수 정비 등 신안군 전체를 관광자원화 할 계획입니다.무질서하게 개최하였던 선심성, 낭비성 축제를 과감히 정리하고 군민의 날 행사를 더욱 발전시켜 대표축제를 개발하겠습니다.

넷째, 헌신의 가치가 존중 받는 복지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군민의 대통합을 이루어 내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민선6기 취임 후 행복한 복지와 군민의 통합이 행정의 최우선적 가치임을 강조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부패와 부정의 고리를 타파하고 군민과 지역에 헌신하는 행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인사와 공사 비리를 근절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또한, 중부권에는 중부권 전체의 인구 및 새천년 대교 개통에 따른 방문객이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복지·교육·문화·휴양·공설 운동장 등의 기능을 갖춘 "신안군 다목적 문화복지 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다문화 가족,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 가장,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 계층이 희망과 비젼을 가지고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세심히 배려하겠습니다.

우리군 관내의 학생들이 창의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하고, 모든 주민의 평생교육을 진흥하여 내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군정의 모든 사업은 방향과 목적에서 올바른 정책을 수립하여 주민 참여를 이끌어내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군민의 행복과 주권을 최우선 시 하는 열린 군정을 펼쳐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우리 신안은 아직 가야할 길이 멀고 헤쳐 나가야 할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무한한 발전 잠재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노력하느냐에 신안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군민과 군정이 지역발전을 위해 지혜와 열정을 모아 나간다면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군민 여러분께 민선6기의 변함없는 목표인 신안발전을 선도할 최소한의 기반시설을 갖추고, 주민 행복지수를 높이는 소득원 개발에 모든 역량을 다 바치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부탁 드리면서 소원하시는 모든 일과 소망을 꼭 이루시기를 기도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