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년사] 임각수 괴산군수 "친환경.유기농업 메카로 만들 것"

임각수 괴산군수는 신년사를 통해 "2015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계기로 괴산군을 친환경·유기농업의 메카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 군수는 "지속발전 가능한 유기농산업을 위해 생산성 위주의 농업에서 벗어나 과학영농을 접목하고 경종과 축산을 연계한 자원순환형농업과 가공.유통.판매.관광까지 아우르는 친환경 유기농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식품의 제조, 가공, 유통의 점검과 위생 관련 업소의 지속적인 검사와 친절하고 깨끗한 음식문화를 위한 교육 및 환경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동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정에 맞는 맞춤형 복지제공과 장애인의 자립과 여성의 권익증진,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 건전한 청소년 육성, 노인의 안정된 노후생활과 저출산 극복에 노력하겠으며 우리군만의 특색있는 지역복지를 위하여 100억원을 목표로 사회복지기금을 확충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4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 

2016년은 지난해까지 우리가 이루고 다져 온 성장발전의 기반아래 변화와 발전을 가속화해 나가야하는 중차대한 시기입니다. 

각종 역점사업과 현안사업들을 하나하나 착실히 추진하여 조기에 마무리 하는데 모든 군민이 지혜와 역량을 하나로 결집해 나가야 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2016년도『주요 군정운영 방향』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경쟁우위의 농?축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2015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계기로 괴산군을 친환경·유기농업의 메카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속발전 가능한 유기농산업을 위해 생산성 위주의 농업에서 벗어나 과학영농을 접목하고 경종과 축산을 연계한 자원순환형 농업과 가공.유통.판매.관광까지 아우르는 친환경 유기농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유기농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마련과 생산-가공-유통 활성화를 위한 친환경농업 실천 지역을 중심으로 유기농산업 특구지정 등 제도적 지원을 통해 유기농업의 산업화 연계발전 기틀을 마련하겠으며, 유기농업자재 지원사업, 잔류농약 검사비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여 유기농산물 시장 규모의 지속적인 증가와 수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아울러,‘친환경 유기농업군 괴산’이미지 강화를 위하여 괴산 유기농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도시 소비자와 생산자의 교류의 장으로써 유기농이미지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는 한편, 아시아 지방정부 유기농협의회(ALGOA) 정상회의를 개최하여 아시아 지역 상호간 유기농을 통한 지역개발 사업에 관한 정보, 인적자원 교류로 유기농업을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한편, 경종과 축산, 산림이 연계한 자원순환형 농업구조 고도화를 위하여 유기질비료 생산 및 공급을 확대하고, 친환경 농업지구, 유기농업단지 조성 등으로 유기농 생산기반을 확대하겠으며, 하천 유휴부지를 활용한 조사료 생산단지를 확대 추진하여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는 한편, 농가의 유통비용 절감을 위한 농특산물 포장재박스공장을 추진하여 전 농가에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하겠습니다.

유기농산물 유통 확대와 소비를 촉진시키고, 농촌체험관광 운영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유기농 자원과 농산물 가공, 관광, 레저 등 2, 3차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도시민을 유치하고 유기농 상품과 시장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풍부한 내수면 수산자원을 활용한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와 내수면 양식단지는 지난해 11월 5일 착공식을 갖고 추진중에 있으며, 괴산 한돈 로컬푸드 유통센터를 건립하는 등 친환경 축수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과 함께 관광이 접목한 6차산업화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겠으며, 꿀벌랜드와 밀원수림 조성 등 꿀벌산업을 육성 하여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고품질 꿀 생산기반을 구축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아울러,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지원과 도시민의 농촌 체험관광을 활성화시키는 도·농교류 활성화로 농외소득 증대에도 계속 힘쓰겠습니다. 

둘째, 활력있는 경제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산업단지와 농공단지 조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신성장동력을 마련하겠습니다.

괴산발효식품농공단지내 친환경 중견업체의 유치 가동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괴산유기식품산업단지는 주진입로공사와 폐수종말처리시설공사를 추진하여 2017년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괴산대제산업단지는 조기 분양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괴산첨단산업단지는 토지 보상을 실시하고 내년 하반기에 착공, 2018년까지 완공토록 추진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소상공인 이차보전금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어려움 해소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으며, 청천전통시장 아치형 대형간판 설치 등 전통시장의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주말 토요시장 운영,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등으로 활기찬 시장을 만들고, 일자리 중심 허브센터 운영을 통한 일자리 지원체계 구축과 사회적기업.마을기업 육성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제고하겠으며, 지역물가의 안정적 관리로 서민경제를 견고히 하고 공공청사?경로당?주택 등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단독주택에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함께하는 사회복지를 실현 하겠습니다. 

군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사회복지 추진으로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복지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아동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정에 맞는 맞춤형 복지제공과 장애인의 자립과 여성의 권익증진,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 건전한 청소년 육성, 노인의 안정된 노후생활과 저출산 극복에 노력하겠으며, 우리군만의 특색있는 지역복지를 위하여 100억원을 목표로 사회복지기금을 확충토록 하겠습니다. 

보훈대상자의 보금자리인 보훈회관을 준공하여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하고, 802억원이 투자되는 국립 괴산호국원은 각종 설계용역과 토지보상을 완료한 후 금년 4월경에 착공하여 호국보훈의 성지로 조성함으로써, 농특산물 판매와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군 인구의 30%를 차지하는 노인분들에게 기초연금 지급, 일자리 확대, 여가활동 지원,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다양화 등의 시책을 추진하여 행복한 노후가 되도록 지원하고, 9988행복나누미사업과 노인복지관의 내실있는 운영으로 노인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저출산 극복과 가계 안정을 위하여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는 등 보육문제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으며, 여성의 인력개발 확대와 사회적 권익을 향상시키고, 다문화가정의 안정된 생활을 위한 맞춤형 지원, 아동의 건전한 육성과 청소년의 잠재적 역량개발을 통해 미래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장애우들의 자립.자활 능력 제고와 복지증진을 위해 장애인연금 및 장애수당을 지급하고, 재가장애인복지서비스와 장애인복지관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증대시켜 나가겠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하여 식품의 제조, 가공, 유통의 점검과 위생 관련 업소의 지속적인 검사와 친절하고 깨끗한 음식문화를 위한 교육 및 환경개선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건강위험요인이 큰 취약계층의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해 가정방문을 통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건강관리사업,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 감염병 예방활동, 한.양방 순회진료, 중풍예방, 치매관리 등 군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관내 전역을 대상으로 장례식장과 결혼식장 이용 장려금을 지원하고, 청안.부흥.사리 증평농협 지소를 괴산 지역농협으로 전환추진하는 등 생활권 통합시책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넷째, 특색있는 문화관광을 개발하겠습니다. 

전통문화유산의 가치를 재창조해 나가는 한편,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1천만 관광객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사계절이 아름다운 산막이옛길은 구름다리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체험시설과 볼거리 제공으로 전국 최고의 명품길로 이어가도록 하겠으며, 충청도양반길은 갈은.화양.선유.쌍곡.연하구곡을 중심축으로 1860년대말 농촌의 생활상과 시대상을 옛모습 그대로 재현하고 구간별로 테마가 있는 세계적인 트래킹 코스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괴강관광지내 농업역사박물관, 국민여가캠핑장, 화양동야영장, 괴산새재와 글램핑장을 통한 관광활성화에 노력하는 한편, 문광지구테마공원, 황금빛 에코로드를 특색있는 휴양 문화 관광지로 개발하고, 한운사기념관, 한지 박물관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전통문화 체험의 장으로 활용하겠으며, 동진천·성황천 생태하천과 달천 고향의 강을 자연과 사람이 소통하는 친환경 친수공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괴산고추축제는 문화관광축제에 걸맞는 대한민국 대표 농특산물 축제로 더욱 발전시켜 나감은 물론, 새로운 축제를 발굴하여 주민화합과 지역문화계승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국민체육센터 개관과 생활체육공원 조성으로 다양한 생활체육환경을 제공하고 군민회관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겠으며, 오천자전거길 활성화와 전국단위 체육대회 개최로 군의 지명도를 제고함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가치있는 산림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하겠습니다. 

휴양.치유.체험 등 산림휴양 서비스 기반마련을 통한 녹색공간 확충으로 성불산 일대에 중부권 최대의 산림생태휴양단지를 조성하여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친환경 농업군 이미지에 맞는 유기 임산물의 지속적인 저변 확대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재배자 발굴 및 산양삼 등 임산물에 대한 유기 인증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우리군의 특색있는 산림자원인 미선나무의 기능성을 식품산업과 연계하여 지역 전략식품으로 육성하고, 미선나무를 6차 산업화하여 재배농가 소득 증대는 물론 관광 산업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쓰겠습니다. 

산림과 유휴토지 등에 70ha 규모로 망개나무, 다릅나무, 백합나무, 아까시나무 등의 밀원수림을 조성하여 아름다운 경관과 밀원을 확보하여 자원순환형 유기농업에 기여하겠으며, 산림의 경제적ㆍ공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군유임야 집단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산림자원 소득화사업을 위해 산림작물의 생산?가공?유통기반시설을 지원하는 한편, 전국 최대 자연산 버섯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청천면에 버섯유통센터, 버섯전시체험관, 버섯테마공원을 조성하는 버섯랜드를 추진하여 친환경 식품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괴산읍에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산책코스와 숲속 놀이공원 등 주민행복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주민들의 건강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도 힘쓰겠습니다.

여섯째, 균형있는 지역개발과 정주기반 조성으로 중부권 성장 거점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먼저, 국토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관리를 위한 군 관리계획 재정비를 마무리하고, 괴산제2교~대덕교차로간 도로확포장, 괴산아파트~교육지원청간 도로개설 등 4개지구의 도로망을 정비하는 한편, 문광지구 농어촌테마공원과 대학찰옥수수.백마.솔맹이.신흥.미선나무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칠성.문광.청안.불정 면소재지 정비사업, 부흥.오가.금대미래도.덕평코스모스.한살림다못마을 등 창조적 마을만들기 사업, 사리.연풍.감물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살기좋은 농촌마을을 만들겠으며, 괴산~괴산IC간 19번국도, 괴산~음성간 37번국도 확.포장사업은 토지보상과 공사를 본격 추진하고, 굴티재 위험도로 터널공사를 추진하는 등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나가겠으며,세평~신흥간 등 7개 노선의 군도와 농어촌도로 확ㆍ포장사업을 실시하고 주민편의 중심의 지역개발사업, 재해위험지구와 소하천 정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장연면 농어촌 지방상수도 공급시설 등 수도시설을 개선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는 한편, 중흥, 외사, 산막이 지역에 소규모공공하수도를 건설하고 괴산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증설하여 쾌적하고 위생적인 마을환경을 조성하겠으며, 괴산광역소각시설을 개량.증설하여 폐열활용과 운영비 절감 등 쓰레기종합처리장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군정의 핵심가치인 청정환경 보전을 위해 자연환경과 국토생태계 파괴는 물론, 지역과 주민의 환경권과 생존권을 침해하는 문장대온천개발을 반드시 막아내겠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우수 농축산물 학교급식지원과 군민장학회를 통한 다양한 장학사업을 통해 지역 인재 양성과 명문교로 육성하겠으며, 군민에게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하고 공유하여 소통과 협력 강화를 통한 군민과 함께하는 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600여 공직자 여러분! 

2016년에도 『활기차고 풍요로운 괴산군 건설』과 『친환경 유기농업군 괴산군 실현』을 위해 600여 공직자와 함께 한치의 흐트러짐 없이 더욱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2016년은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의 성공을 바탕으로 괴산군 100년 미래비전을 설계하고 실행해 나가는 한단계 더 도약하는 해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지역경제가 활발히 살아나고 사람들이 찾아오는 활기찬 괴산, 모든 군민이 다함께 잘 사는 풍요로운 괴산을 만들어 가기 위해 4만 군민 여러분과 함께 한걸음 한걸음 힘차게 앞으로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을 바랍니다. 

새해에도 더욱 건강하시고 군민 여러분이 소망하는 모든 일을 다 이루시고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고 희망이 샘솟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