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천호 강화군수 "오직 군민 행복만 바라보겠습니다"

1일 취임식 열고 공식 업무 돌입..."강화군 발전 이룰 것"

[뉴시니어 = 구재숙 기자] 민선8기 제9대 유천호 강화군수가 1일 현충탑 참배와 취임식을 시작으로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이날 취임식은 강화고인돌체육관에서 각계 기관단체장, 주민 등 3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 군수는 취임사에서 “선거과정에서 드러난 지역을 병들게 하는 대립과 반목을 넘어 오직 군민이 행복한 강화군의 발전과 미래만을 생각하며 군정에 매진할 것”을 다짐했다.

 

앞으로 4년간 만들어 나갈 강화군의 청사진도 밝혔다.

 

지역발전을 위한 성장 발판으로 강화군의 교통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했다.

유 군수는 “강화~계양 고속도로 강화기점 우선 건설, 국도48호선 마송~강화 간 도로 확장 및 교동 연결, 영종~강화 연륙교 건설, 서울지하철 5호선 강화 연장까지 강화군의 오랜 숙원사업에 대해 임기 내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임기 내 문화와 복지 시설을 확충해 군민의 생활을 윤택하게 할 예정이다.

 

유 군수는 “군민과 함께하는 문화·복지시설을 확충하겠다. 권역별 복합 생활문화센터 건립 등 마을 중심의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마을등산로 정비, 생활형 휴식공원 추가 조성을 통해 여가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농축수산업의 미래에 대한 변화도 대응한다.

 

유 군수는 “농어민 공익수당을 전국 최고수준으로 지원하고, 현장 중심의 농업서비스 제공을 위한 미래 치유농업센터를 구축하여 농업이 미래혁신의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 어업인의 소득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외포지구에 어촌뉴딜사업과 연계한 종합어시장을 건립하겠다”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유 군수는 강화군민들과의 약속에서 “산적한 과제와 현안들을 능수능란하게 또 빠르게 해결하라는 군민들의 명령을 받들어, 앞으로의 4년도 오직 강화군의 발전과 군민 행복만을 바라보며 없는 길도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제9대 유천호 강화군수 취임사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7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 해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

 

저는 지난 6. 1. 지방선거에서 군민 여러분의 재신임을 받아 민선7기에 이어 민선8기 강화군수로서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영광스러운 이 자리에서 우리 군민을 위해, 강화군을 위해, 혼신을 다해 열심히 일하겠다는 선서를 할 수 있도록 저 유천호를 믿고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해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 제 두 어깨는 군민 여러분으로부터 부여받은 막중한 소명감으로 무겁습니다.

하지만 지금 제 머리는 더욱 발전되고 풍요로운 강화군을 만들기 위한 청사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강화군정을 책임지는 민선8기 군수로서 군민 모두가 희망하는 강화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오늘, 저의 취임식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먼저 강화군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는 배준영 국회의원님과 박용철 시의원님, 이번 선거에서 저와 함께 선택을 받으신 박승한 의원님을 비롯한 군의원님들!

장기천 노인회장님과 박용렬 대한노인회 인천시 연합회장님, 각 읍・면 분회장님과 리별 노인회장님,

이인호 원로회장님, 그리고 각급 기관·단체장님과 종교계 지도자님, 각 읍·면 이장님들과 새마을 지도자님, 부녀회장님, 주민자치위원님,

 

재경·재인 향우회를 비롯하여 각지에서 오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특별히 제 취임식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태국에서 방문하신 피안싹 쏨받통 검찰청2지구 검찰청장님, 위차이 씨리쁘라쎁촉 반부패 위원회 고문님, 쁘라윤 마이포카 춘폰경영대학 이사장님, 반딧 씨풑탕꾼 태국교육부 고문님, 정석천 방콕은혜교회 이사장님, 닌찌안싸꾼 촉차이 방콕은행 간부님, 넘마이 콴차이 대표님에게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이번 선거를 함께 치른 후보들께 감사의 말씀과 함께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거짓선동과 흑색선전 등 각종 유언비어를 만들어 군민들을 현혹시키는 사례가 있었으며 이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강화군수로서 당부 드립니다.

이제 우리 모두 대립과 반목을 넘어 오직 군민만 생각하고 강화군을 위해 하나가 되어 나갑시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저는, 지난 4년 동안 우리 강화군을 위해 각종 재난과 연속되는 위기 앞에서 군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온 힘을 쏟았습니다.

기록적인 폭염, 역대급 태풍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이라는 국가적 재난에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를 괴롭히는 코로나19까지 잠 못 자고 고심하며 애를 태웠던 날들의 연속이었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저와 같은 마음으로 지내오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 군민 한분 한분께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셨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백신 예방접종 등 우리 군 정책에 적극 참여해 주신 덕분에 점차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지난 2년간 큰 고통을 감내해주신 강화군민 여러분께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이렇게 저와 우리 공직자들을 믿어 주시고 함께 해주시는 군민여러분이 있기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흔들리지 않고, 민선7기 군정을 이끌어 올 수 있었습니다.

 

군민 모두가 잘 사는 풍요로운 강화를 위해 군민들께 약속드렸던 것들을 지키기 위해 분골쇄신 노력해 왔습니다.

 

“군민 말씀이면 알았시다.”라는 글귀를 늘 가슴에 새기고 없던 길도 만들어나가겠다는 마음으로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그 결과 우리 강화군의 생활환경은 많이 변화했습니다.

 

대형 복합문화공간인 강화군 행복센터와 강화군 첫 도시공원인 갑룡, 관청, 남산공원 여기에 수많은 공영주차장, 도서관, 문화센터, 국궁장 등 생활인프라 확충으로 도시에 버금가는 여가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게 됐으며, 보훈 예우를 위한 해누리공원, 전국 최고 수준의 출산지원금과 제2장학관, 키즈카페 등 과거와 미래세대를 위해 아낌없는 투자도 했습니다.

 

남부지역 노인문화센터와 치매안심센터를 건립하였으며, 단군콜센터를 통해 독거어르신들이 언제나 기대고 의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접경지역 최초의 지방정원인 화개정원을 조성했고, 강화소창 기념품 전시관, 마니산 한겨레얼 체험공원, 그리고 대규모 민자유치를 통한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여 연간 관광객 천 오백만명을 달성 했습니다.

 

풍요로운 농어촌 조성을 위해 5개항 어촌뉴딜사업과 한강물 농업용수 공급사업, 강화농산물 수도권 백화점 입점 등 군민이 정말 필요하다고 느끼는 곳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과감한 정책을 추진 했습니다.

 

제가 취임하기 전인 2017년, 우리군 본예산이 3,900억원 이었지만 불과 5년만인 올해, 최종예산이 7,600억원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우리 군민 인구수가 25년전, 7만명 이하로 내려간 이래 지난 6월 26일, 드디어 7만명을 회복하였다는 소식을 전해 드릴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처럼, 우리 강화군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던 것은 여기 계신 군민 여러분의 지지와 격려뿐만 아니라 800여 공직자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저는 군민여러분과 약속했던 공약들을 강력한 추진력으로 반드시 실천하였고 강화군의 도약을 위한 초석을 다졌습니다.

 

앞으로의 4년 또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군수 군민 말씀이라면“반드시 하갔시다.”라고 답하고 혼신을 다해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지금보다 더 나은 강화의 밝은 미래를 위해 앞으로 전진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앞으로 4년간 만들어 나갈 강화군의 청사진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역발전을 위한 성장 기반시설을 늘리겠습니다.

 

강화~계양 고속도로 강화기점 우선 건설, 국도48호선 마송~강화 간 도로 확장 및 교동연결, 영종~강화 연륙교 건설, 강화군 최초의 전철시대를 개막할 서울지하철5호선 강화 연장까지 강화군의 오랜 숙원사업에 대해 임기 내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제가 직접 앞장서겠습니다.

 

서도연도교 건설사업은 주문연도교와 볼음연도교를 차례로 신속하게 추진하겠으며, 강화 ․ 초지대교, 풍물시장 등  상습 정체구간에 대해서는 교통 환경을 개선하여

군민불편을 해소 하겠습니다.

 

둘째, 군민과 함께하는 문화·복지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권역별 복합 생활문화센터 건립과 노인회관 그린 리모델링을 통해 마을 중심의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마을등산로 정비, 생활형 휴식공원을 추가 조성하여 전국 그 어느 곳 못지않은 여가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펫파크를 조성하여 동물과 사람이 교감하는 새로운 문화공간을 만들겠으며,

 

감염병 대응센터 건립, 민간 의료기관 시설장비를 현대화 하여 군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선제적 예방 시스템을 구축 하겠습니다.

 

셋째, 다함께 누리는 복지,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우선, 참전유공자 배우자 수당을 전국 최고 수준의 지원을 유지 하겠습니다.

 

최고 수준의 어린이 외국어 교육 지원과 어린이집 그린 리모델링, 키즈카페 확대 등 부모와 아이가 모두 행복한 보육환경을 조성 하겠습니다.

 

청소년상담 복지센터 확대 운영, 제3장학관 건립, 대학생 주거비 지원 및 장학기금 추가 조성을 통해 강화군의 자랑스런 아들, 딸들이 편안히 공부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경로당 헬스케어 시스템 구축, 어르신 군내버스 무료화 추진 등 100세 시대 맞춤형 서비스를 적극 추진 하겠습니다.

 

넷째, 미래의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농․축․수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농어민 공익수당을 전국 최고수준으로 지원하겠습니다.

 

현장 중심의 농업서비스 제공을 위한 미래 치유농업센터를 구축하여 농업이 미래혁신의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으며, 어업인의 소득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외포지구에 어촌뉴딜사업과 연계한 종합어시장을 건립 하겠습니다.

 

한강물 농업용수 항구적 수원을 확보하고, 농작물 재해보험 및 농기계 상해보험, 어선, 어업인 재해보험료 지원과 축산업 경영안정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농축수산업 경영 환경을 조성 하겠습니다.

 

다섯째, 생동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겠습니다.

 

그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으신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와 온라인 판매망 구축, 식당·숙박시설 개선 등 경영 활동을 적극 지원 하겠습니다.

 

창업일자리센터 기능을 강화하여 신규창업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으며, 군사시설보호 구역 해제, 용도지역 재정비, 성어기 조업시간 연장 어업한계선 확대 등 군민의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각종 규제를 조정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최고의 관광·힐링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근대문화유산을 재정비하여 새로운 문화 플랫폼을 구축하겠으며, 어재연 장군 충장사와 기독교역사기념관, 한겨레얼 공원 활성화를 통해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산이포 평화공원, 강화 국립고려박물관 건립을 통해 역사문화유산을 재조명할 것입니다.

 

화개정원의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과 천문체험시설 건립, 함상공원 조성, 서도면 관광 기반시설 확충으로  군민과 수도권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관광 친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앞으로 우리군은 군민 여러분과 함께 풍요로운 강화!를 만들기 위해 변화하고 달라져야 합니다.

 

이 길 위에 돌부리가 있고 비바람이 거세다 하더라도 강화 발전을 위해서라면 우리 군민을 위해서라면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저를 포함한 강화군 800여 공직자들은“군민의 말씀”을 섬기며, 그 어떠한 위기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미래시대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저 유천호, 따뜻하고 친구같은, 대화하고 소통하는, 그리고, 약속을 지키는 군수가 되겠습니다.

 

그래서“모든 군민이 함께 잘사는 강화”를 반드시 만들어 내겠습니다.

 

끝으로,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소망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1일

 

민선8기 강화군수  유 천 호

관련기사

2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