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마늘

마늘의 효능


강한 살균 작용을 한다. 마늘의 살균 작용은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관여하는데 그 살균력을 ‘페니실린’에 대비해 본 결과 100:1이었다고 한다.


바이러스나 공팡이, 대장균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나 감기 기관지염 소장염 대장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위장이 튼튼해지고 노화를 막는다. 마늘은위를 건강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며 알리신 성분이 세포의 노화를 막고 부신피질등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


한방에서는 맛이 맵고 성질은 따듯하게 하여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손발이 치고 아랫배가 찬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전한다.


또 혈액준환을 촉진하여  신체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한방뿐 아니 서양의 자연요법 전문가들도 마늘을 파슬리와 함께 혼합하여 먹게 함으로써 고혈압을 치료한다.

 

마늘을 이용한 요리


마늘 꼬지구이

재료: 마늘 10개 은행10개 꼬치 올리브오일


만드는법


1.마늘은 씻어 한알씩 떼어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익혀 소금으로 간을 해준다.


2.은행은 팬에 익혀서 껍질을 벗겨 소금으로 간을 한다.


3.고지에 은행 마늘 순으로 꽂아준다.

 











마늘편 장어구이


재료: 장어1마리 마늘 10쪽 실파3개 통깨1작은술 생강1/2 작은술 고춧가루 간장 물엿 고추장 청주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다시마 우린물 5큰술


만드는법


1. 마늘은 껍질을 벗겨 얇게 슬라이스하고 생강도 곱게 채를 썬다. 실파는 송송썰어준다.


2.장어는 배를 가르고 손질하여 6cm 길이로 자른후에 껍질 부분에  칼집을 넣어준다.


3.조림장을 분량의 재료대로 섞어 혼합한 뒤 조림장의 1/2분량만 장어에 발라 밑간한다.


4.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3을 올려 굽다가 장어의 살이 약간 익어살짝 오그라들면 마늘과 생가채를 넣어 나머지 조림장을 부어서 약한 불에서 조린다.


5.윤기가 나게 장어가 구워지면 마늘과 생강채와 조림장 남을 국물을 장어에 부어가면서 맛과 향이 배이도록 바짝 조려낸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박사과정외래교수
현)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대학 객원교수
전)농림부 한식세계화 포럼위원
전)러시아 국립식품기술대학교외 5개대학 한식초빙교수
전)2012 세계조리사대회 홍보대사
전)2012대한민국 여성 대표멘토12인 선정(문화예술분야대표)
전)연세대학교 외래교수

관련기사

2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