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오징어

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양향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오징어는 특유 쫄깃함의 식감으로 간식이나 반찬, 요리로 그만인 식재료이다.


어른들의 술안주 밥반찬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성장 발달이나 감정 조절, 피로해소에 좋다.


오징어는 양질의 고단백 식품으로 라이신, 트레오닌, 트립토판이 풍부해 쌀이 주식인 우리에게 부족한 영양분을 제공한다.


트립토판은 감정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난폭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감정 컨트롤이 안 되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이다.
오징어뿐만 아니라 연체류, 육류, 갑각류, 해조류, 콩, 견과류 등도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경안정에 효과적이다.


오징어에는 타우린 성분이 소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억제시켜주고 성인병 예방을 해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를 예방하여준다.


또한 오징어의 뼈인 해지소를 삶아서 가루를 낸 것이 위궤양, 십이지궤양에 좋고 지혈 작용에 좋다.


오징어 껍질에 특히 타우린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으며, EPS, DHA가 풍부히 들어 있어 치매를 예방해주고 뇌기능을 증진시켜 기억능력을 향상시켜준다.


<오징어를 이용한 요리>


오징어 먹물 파스타


재료
스파게티 면 1줌, 오징어 2마리, 방울토마토 20개, 마늘 8톨, 페페론치노 6개, 다진 양파 2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화이트 와인 1/2컵, 생크림 3큰술, 후춧가루 약간,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방울토마토는 끓는 물에 2분가량 데친 후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다진다.
2. 방울토마토 데친 물에 올리브 오일 두 방울을 넣고 스파게티 면을 넣어 10분 정도 삶아 체에 밭친다. 스파게티 삶은 물 1컵은 따로 남겨놓는다.
3. 오징어 몸통은 사선으로 칼집을 내 채 썬다.
4. 페페론치노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5.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4와 다진 양파를 넣고 볶다가 오징어를 넣은 후 화이트 와인을 넣어 오징어의 비린 맛을 제거한다.
6. 5에 생크림과 2의 스파게티를 삶고 남은 국물, 오징어 먹물을 붓고 농도가 걸쭉해지면 방울토마토와 면을 넣은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완성한다.

 

오징어 순대


재료
오징어(중)2마리, 밀가루 2큰술, 달걀 1개
순대소 - 다진 쇠고기 2큰술, 통깨 1/2 작은술, 다진표고버섯 1큰술, 다진 당근 2큰술, 다진 쪽파 1큰술, 으깬 두부 1/2모,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1/3작은술, 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법
1. 오징어 몸통은 내장을 빼 깨끗하게 씻어두고, 다리는 다진다.
2. 다진 다리는 분량의 순대 소 재료와 함께 버무린다.
3. 2에 달걀흰자만 넣어 섞고, 오징어 몸통 안쪽에 밀가루를 고루 묻힌다.
4. 오징어 속에 3의 달걀흰자 섞은 소를 2/3만 집어넣고 입구에 꼬치를 꽂는다.
5. 김이 오른 찜기에 오징어를 넣고 찐 다음 1cm 두께로 썰어 접시에 담아낸다.

관련기사

2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