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쇠고기

예로부터 소고기는 다양한 질병이나 허약한 몸의 기운을 보완하기 위한 보양식으로 즐겨먹었다고 한다. 그만큼 각종 영양소와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원기회복 및 보충에 큰 역할을 한다.


한의학에서 전해져 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부종이나 당뇨 등의 질병을 낫게 하는 효능과 더불어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쇠고기에는 무기질 비타민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으며 쇠고기에 함유된 비타민 B군은 노화 방지는 물론 피부미용과 지방 연소 피로회복에도 좋다.


소화기관을 보호해주어 구토나 설사를 멈추게 해주고 부종과 당뇨를 낫게 해 뼈 허리 다리를 튼튼하게 한다.


또한 우리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히 들어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으며, 각종 비타민과 철분,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쇠고기를 이용한 요리>


쇠고기 산적


재료
쇠고기(한우 300g), 배 70g, 양파 80g, 포도씨유 1큰술
양념장 : 간장 3큰술, 양파즙 2큰술, 다진파 1+1/2큰술, 다진마늘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설탕 1/2큰술, 맛술 1큰술, 참기름 1/2큰술, 후추약간


만드는 방법
1. 산적용 한우를 준비한다, 눌러서 판매한 한우가 아니라면 충분히 두드려 부드럽게만든다,
1. 키친타올로 핏물을 제거한다.
2. 배와 양파는 갈아 놓은 후 고기에 넣고 재운다.
3. 양념장을 만든 후 고기에 넣고 1시간정도 재운다.
4. 오일을 두른 팬에 센불에서 굽다가 앞면에 핏물이 살짝 고이면 뒤집어서 약불로 줄여 구워낸다. 깨와 잣으로 장식


Tip
1. 배가 없다면 키위나,파인애플 등 다른 열대과일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그들이 갖고 있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고기를 부드럽게 해줄 것이다.
2. 핏물제거를 위해 키친타올에 감싸놓는 것도 좋다.


구운 쇠고기 만두


재료
주재료 - 칠레소스8ts,기름을 제거한 쇠고기 1kg,쇠고기 육수1c(240ml),다진양파 5개,밀가루 2TS,소금과 후추,마늘양념,
만두피 - 우유1/2c(360ml),물1/2c(360ml),밀가루 1kg,계란노른자 4개,식물성 마가린 170g,계란 1개에 소량의 물을 희석한 것


만드는 방법
1. 양념된 다진 고기를 준비한다. 이때 양념이 충분히 베이도록 하루 전에 재어놓는 것이 좋다.
냄비나 프라이팬에 다진 쇠고기를 약한 불에서 볶다가 육즙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다. 다시 다진 양파를 넣고 고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찐다. 그리고 불에서 내려놓은 후 밀가루를 치댄 후 마늘양념,소금 및 후추를 넣어 간을 한 후 식힌다.
2. 밀가루 반죽을 준비한다.
볼에 우유,물 및 소금을 넣어 희석한다. 다른 볼에는 밀가루와 계란노른자를 넣고 앞에서 준비한 희석된 우유를 넣고 반죽이 말랑말랑하게 되도록 잘 치댄다.
3. 반죽을 16~18개 덩어리로 나눈다. 지름이 20cm가 되도록 원형모양의 얇은 피를 만든다.
4. 오븐은 미리 중간 불에 달군다. 그 동안 적당량의 양념된 고기를 피에 올려놓고 반으로 접는다. 이때 양념된 고기가 터지지 않도록 입구를 잘 접어 눌러준다.
오븐에 넣기 전에 고기만두 윗부분은 계란과 물을 희석한 것으로 덧 바르고 오븐의 바닥에는 버터를 바른다.


Tip
1. 쇠고기를 미리 키친타올로 감싸놓으면 핏물 제거에 용이하다.
2. 차가운 우유와 찬물로 해야 만두피의 반죽이 바삭하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2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