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재병 새정연 인천시당 정책실장 "수도권 매립지 영구화 우려...시민 기만 정책"


수도권 매립지 연장을 둘러싼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수도권 매립지 4자협의체 연장 합의에서 매립지 종료시점이 빠져 영구히 매립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재병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정책실장은 26일 푸드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수도권 매립지 연장 합의된 부분에 대해서 인천 서구주민들의 분노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기만적으로 시민을 속이는 연장합의기 때문에 그렇다"며 "수도권 매립지는 4자 협의체가 협의를 해서 연장합의를 했는데, 이것은 인천시가 치적으로도 유정복 인천시장이 잘한일로 홍보를 하고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주민들에게 절대적인 피해를 입히고 인천시 제정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실장은 "매립지 연장에 종료시점이 없다. 매립지 연장 했는데, 20년이다, 25년에 종료하겠다. 이런 내용이 빠져 있다. 즉 영구히 3공구, 4공구까지 다 수도권의 쓰레기를 매립하겠다.라는 내용을 합의한것과 다르지 않다"며 "내용을 잘 들여다 보면 언제까지 종료하겠다는 내용이 없다"고 강조했다.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공약사항에 대해 이 실장은 "인천시의 토지가 2~3조 가까운 토지가 생겼다. 또 관광단지를 조성한다는 말을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언제될지 모르는 내용이고, 된다하더라도 주민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한번 그렇게 해볼까 라고하는 4자합의체 간의 협의정도에 불과한 내용이다"며 "시민들이 잘 지켜봐주셔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시 이관을 놓고도 적지 않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실장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기관이고 수도권에 있는 모든 쓰레기를 관장하고 집합시켜서 매립지 공사 이관을 총괄하는 기관이다. 이것을 인천시에 이관을 하면 인천시 제정에 도움이 되는것 처럼 이야기 하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며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자체가 부실기관이다. 이를 인천시에서 덜컥 인수 했다. 이 부채를 고스란히 인천시민 세금을 털어서 보장을 해야되는 그런 부담을 껴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에서는 골칫덩어리를 띄어내게 되는것이고 인천시로써는 골칫덩어리를 껴안아서 제정적인 피해까지 받아가면서 이것을 책임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실장은 " 수도권 매립지를 연장하겠다고 하는 유정복 시장의 합의문 발표는 시민을 속이고 인천시에 대단한 부담을 안긴 기만적인 합의에 불과하다"며 "이것은 시민들과 정치계, 단체들이 힘을 합쳐 막아야 하는 정책이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