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교흥 위원장 "유정복 인천시장, 쓰레기 매립지 연장 꼼수 그만"

"4자 협의체 선제적 조치 후 결과물 없어...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처리해야"


수도권매립지 종료 1년여 앞둔 시점에서 인천시의 불성실한 태도를 강하게 질타하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의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천막농성이 122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27일 수도권매립지 종료 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김교흥.신동근)가 청와대, 국회, 서울시청, 윤성규 환경부장관 집 앞 등지에서 1위 시위를 벌이는 등 매립 종료 촉구 운동 확산에 나섰다.

1인 시위에 직접 나선 김교흥 위원장은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환경부 등과 4자 협의체를 구성,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를 서울시, 환경부로부터 인천시가 소유권 이전과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를 이관 받고 수도권매립지 주변을 개발하겠다는 선제적 조치를 취한 바 있다"면서 "그러나 선제적 조치 이후 아무런 결과물을 받아내지 못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유정복 인천시장도 제3매립지를 열면서 연장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수도권 매립지 종료특위는 서울시청에 가서 1인시위를 했고, 오늘은 청와대에 가서 1인 시위를 했다"며 "23년동안에 수도권 쓰레기에 2500백만의 쓰레기를 묻었으면 됐지 2016년도가 종료시기인데 종료 선언을 하고 제2매립지 여유분이 생길 때까지는 제2매립지를 활용해도 좋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쓰레기 양을 줄이고, 음식물쓰레기는 소각제로 묻고, 건설폐기물은 선별장을 만들어서 타지 않는 쓰레기만 묻고 나머지는 자원재활용해 쓰레기 매립장을 활용한다면 2019년까지 여유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2매립지가 완료되는 시점까지는 종료선언을 하고 허용할 수 있지만 제3매립지를 여는순간 영구화가 되기 때문에 발생지 원칙에 따라 서울시 쓰레기는 서울에, 인천시 쓰레기는 인천에, 나머지는 자원재활용을 한다면 많은 부분 쓰레기 매립장을 활용할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앞으로 쓰레기 부분도 쓰레기 제로화 운동, 자원재활용 운동, 쓰레기는 소각제만 묻는 이런식으로 쓰레기 매립장을 되도록 줄여 현지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인천 서구 쓰레기 매립지를 영구화시켜  분진, 냄새, 사유권 침탈 등 서구 주민들의 고통이 더이상 있어서는 안된다"며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고 저희는 강력하게 투쟁한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 환경부장관 집 앞,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지에서도 매립 종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연차적으로 펼쳐 나갈 방침이다.

이에 앞서 수도권매립지 종료 특위는 매립 종료 촉구를 위한 115일간의 인천시청앞 밤샘 농성에도 불구하고 인천시가 제3매립장 연장쪽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지난 21일 농성장을 검암역으로 옮겨 대시민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종료 특위는 검암역에 농성천막을 마련하고 대 시민 캠페인과 서명운동, 종료 촉구 촛불 시위,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종료 챌린지 전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매립 종료 촉구 운동을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