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수범 건강컬럼>골반대.척추.디스크, 발과 밀접한 관계

신발을 오래 신다보면 구두 뒷굽이 닳는다. 그런데 양쪽이 똑같이 닳기도 하지만 한쪽만 유난히 많이 닳는 것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바지나 치마를 바르게 입는다고 입는데 거울을 보면 밸트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본다. 누워있다가 무심코 발끝을 보았는데 한쪽은 길고 한쪽은 짧은 것을 발견하고 놀라기도 한다. 언뜻 신체적인 장애가 아닌가 생각하기도 한다. 신체적 장애가 있는 경우는 드물다. 바로 골반대가 바르지 않아 오는 경우가 많다. 


골반대는 무엇인가?


골반대는 골반을 구성하는 것으로 장골, 천골, 꼬리뼈가 주가 되며 요추와 고관절이 골반대와 연결되어 있다. 골반대가 요추, 고관절의 중간에 있으면서 요추, 흉추, 경추와 고관절, 무릎, 발목, 발과 균형을 잡아주기도 하고 서로에 영향을 주면서 몸의 균형을 잡고 있다.  


골반대는 요추, 흉추, 경추와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골반대는 몸의 중심에 있으면서 상체로는 요추, 경추, 흉추와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다. 골반대가 바르게 되어 있으면 척추도 바르게 된다. 그러나 한쪽의 골반이 높으면 척추는 반대쪽으로 기울어지게 되고 몸의 중심을 잡기 위하여 골반이 올라간 쪽으로 기울게 된다. 이러한 자세가 오래되면 흉추가 오른쪽으로 기울면 상체 쪽은 다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왼쪽으로 기울게 된다. 상체가 오른쪽으로 기울면 경추에서는 다시 왼쪽으로 기울어진다. 목이 왼쪽으로 기울면 두부는 오른쪽으로 기우는 증세가 나타난다. 


그래서 한번 골반이 기울면 바로 치료해야 한다.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지속적인 변형이 일어나게 점점 악화가 된다. 측만증, 전후만증의 증세가 계속하여 나타면서 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골반이 전후로 기울거나 이동이 되면 앞뒤의 면에서 변형이 일어난다. 골반이 앞으로 기울면 복부가 앞으로 나가며 요추전만의 증세가 나타난다. 요추 전만이 되면 상체로 뒤로 가게되고 뒤로 가다보면 흉추의 후만이 나타난다. 후만이 오래되면 다시 경추의 전만이 되면서 몸의 균형을 잡으려고 한다.


우리 몸은 항상 몸의 균형을 잡으려고 변형을 한다. 골반이 한번 전후, 좌우 어느 한쪽으로 틀어지면 지속적인 변형이 일어남을 생각하여야 한다. 바른 자세로 골반을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골반대와 허리디스크, 목디스크가 올 수 있나?


올 수 있다. 골반대가 변형이 일어나면 허리디스크에 영향을 준다. 골반의 균형이 안 잡히면 천골위의 요추가 틀어지게 되고 요추가 틀어지면 디스크의 간격에 변화가 일어나며 힘이 집중이 되면 척추사이의 디스크가 튀어나오게 된다. 튀어나온 디스크는 허리, 다리 , 둔부의 통증을 일으킨다.  또한 척추가 계속 영향을 받으면 흉추와 경추에도 영향을 주게 되며 목디스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골반대와 다리와도 관계는 어떠한가?


골반에 붙어있는 고관절의 위치에 따라서 다리의 길이가 달라진다. 고관절이 골반에 붙어 있는 위치가 대칭적으로  정확하면 양쪽의 길이가 같지만, 좌우의 위치가 다르면 다리의 길이가 변하게 되고 골반이 기울어지게 된다. 골반과 고관절의  위치에 균형이 깨지면 대퇴골이 중심이 어긋나면서 하지에 영향을 준다. 즉 골반이 앞으로 나가면서 고관절이 뒤로 가면 오다리 형태가 되는 경우가 많다. 또 골반이 뒤로 가면서 고관절이 앞으로 나가면 엑스다리의 형태로 변하는 경우가 많다. 좌우의 비대칭의 경우에는 양쪽의 다리가 비대칭이 되면서 여러 가지의 변형이 일어난다.  


골반대와 족부와의 어떻게 관련이 되는가?


인간이 서서 발로 땅을 밟고 다니기 때문에 관련이 많다. 족부는 보통 평발인 까치발인 경우가 많다. 평발인 경우에는 발을 벌려서 걷는 팔자걸음이 많으며, 고관절이 뒤로 가면 골반은 상대적으로 앞으로 간다. 골반이 앞으로 가면서 고관절이 뒤로 가면 엑스다리가 되는 경우가 많다.


까치발인 경우에는 발을 안쪽으로 모아서 걷는 안짱걸음을 하는 경우가 많다. 고관절이 골반에서 앞쪽으로 이동을 하면서 허벅지가 벌어지며 오다리의 증세가 나타난다. 한쪽만 평발이거나 까치발인 경우에는 몸의 좌우에 균형이 깨지면서 골반의 높이가 달라지고 오다리, 엑스다리의 다양한 변이가 일어난다. 

관련기사

4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