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익산시,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전시회 개최

이리역 폭발사고 후 박정희 전 대통령 사진 등‘채의석 전 이리시장 앨범’대상 선정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이리역 폭발사고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리방문 사진과 익산의 충신 정동식 선생의 과거시험 시험지, 홍패 등 익산의 역사와 문화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찾아왔다.

 

전북 익산시(시장 정헌율)는 31일부터 9월 24일까지 익산예술의전당 미술관 1층 전시실에서‘익산의 문화예술! 시민의 기록과 추억으로 만나다!를 주제로 제3회 익산시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리역폭발사고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리방문 사진 ▲충신 정동식 선생의 과거시험 시험지, 홍패 ▲남북이산가족찾기 자료 ▲다듬이돌 ▲손풍로 등 다양한 기록물을 실물로 볼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31일 개막식에는 정헌율 익산시장 및 최종오 익산시의회 의장, 익산교육지원청 김복희 교육장을 비롯해 도 시·도의원, 민간기록관리위원 및 공모전 수상자, 민간기록에 관심있는 시민 등200여명이 참석해 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전시 관람을 진행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제3회 익산시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 103명 참가자가 간직한 3,112점의 소중한 기록물이 풍성하게 전시된다.

 

시상식에서는 이리역 폭발사고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 이리방문 사진 등 대상 1명, 최우수상 3명, 우수상 10명, 장려상 45명 총 59명이 상장과 상패를 수상했다.

 

익산의 역사를 담은 문서들, 과거의 일상과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물건과 사진, 교육도시 익산의 면모를 엿볼 수 있는 앨범 및 상장, 시민의 일상과 함께 하는 종교, 시민을 하나로 만들어 준 예술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정헌율 시장은 “민간기록물 수집에 적극적으로 관심과 참여를 보여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이번 전시회가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미래로 전달 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