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읍시, '치매 안심도시' 구현 박차

환자 쉼터 운영, 삶의 질 향상 '기대'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전북 정읍시(시장  이학수)가 지역의 문제를 넘어 국가적인 현안으로 떠오른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치매 안심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2일 정읍지역 추정 치매 환자 수는 3,936명(중앙치매센터 2022년 말 자료)으로 60세 이상 시민의 9.8%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치매 환자의 돌봄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고 치매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3월 6일부터 12월까지 ‘치매 환자 쉼터’를 운영한다.


‘쉼터’는 장기요양서비스를 받지 않는 경증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월요일에서 목요일(주 4일)까지 2개 반으로 나눠 하루 3시간씩 운영된다.

 

치매 환자가 가정에 머물지 않고 쉼터를 방문해 인지 건강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치매 악화 방지와 사회적 접촉 및 교류를 증진 시킬 수 있다.

 

또, 낮시간 동안 치매 환자를 보호해 치매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과 가족의 부양 부담 경감은 물론, 치매 증상 악화를 방지할 수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실버체조와 책 놀이, 원예, 요리, 인지훈련 등 다양하고 효과적인 인지 자극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지역의 자연을 활용한 치유 농업 프로그램도 병행할 계획이다.

 

기억력 감퇴 수준과 우울 정도 등을 측정하기 위해 간이 정신 상태 검사와 노인 우울척도, 주관적 기억 감퇴 평가를 진행한다.

 

특히, 신체적 불편함과 교통 문제 등으로 센터 이용이 어려운 대상자들을 위해 비대면 쉼터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남아있는 잔존능력 유지, 향상과 치매 증상 악화 방지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쉼터 운영으로 치매 환자는 물론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가족의 부양 부담 경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치매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방법을 도입해 치매 증상 악화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쉼터’ 프로그램 참여 신청과 자세한 사항은 정읍시치매안심센터(063-539-6958, 6963)로 문의하면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