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상 체중에서 50세 전후 체중 증가시 고혈압 발생 위험 1.2배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정상 체중이다가 50세 이후에 비만이 된 사람은 고혈압 발생 위험이 19% 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만이었다가 50세 전후에 살을 빼 정상 체중이 된 사람의 고혈압 발생 위험도 정상 체중을 꾸준히 유지한 사람보다는 10% 높았다.

 

1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한종수 교수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코호트에 등록된 50세 전후 중년 6만4,136명의 검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중년 후반의 체질량지수 변화와 고혈압 발생률: 우리나라 전 국민 코호트 연구)는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한 교수팀은 50세 전후에 두 번 연속 받은 건강검진 때 나타난 체질량지수(BMI)를 기준으로 정상 체중과 비만 여부를 판정했다. 흔히 ‘비만의 척도’로 통하는 BMI는 자신의 체중(㎏)을 키(m로 환산)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분류한다.

 

한 교수팀이 연구 대상을 평균 3.4년간 추적ㆍ관찰하는 동안 8,676명이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 50세 이후에도 정상 체중을 지킨 사람 대비 정상 체중에서 비만으로 바뀌었거나 비만 상태를 계속 유지한 사람의 고혈압 위험은 약 1.2배 높았다. 중년 후반에 비만에서 정상 체중으로 체중이 줄어든 사람의 고혈압 위험은 정상 체중을 꾸준히 유지한 사람의 1.1배였다.

한 교수팀은 논문에서 “정상인이 비만이 되거나 비만한 사람이 비만 상태를 유지하면 중년 후반에 고혈압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며 “중년 후반이 되기 전에 체중을 줄이는 것은 효과적인 고혈압 예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체중 증가는 고혈압의 독립적인 위험인자로 알려졌다. 중년 후반의 고혈압은 치매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한 교수팀은 논문에서 “60세까지는 비만이 고혈압의 주요 원인일 수 있지만, 60세 이후엔 비만보다 다른 원인으로 인한 고혈압이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선 중년 후반에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고혈압 위험이 9%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