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숙명여자대학교는 오는 5월 개설되는 ‘시니어 비즈니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13일 건축공간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숙명여대 행정관에서 열렸으며, 문시연 총장, 위경우 부총장, 박환용 건축공간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건축공간연구원(auri)은 건축 및 도시공간 연구를 통해 국가 및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기관이다. 숙명여대와 연구원은 2차 베이비붐 세대(1964~1974년생)의 은퇴가 본격화됨에 따라 사회 안전망 강화 및 시니어 비즈니스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해 협력을 추진했다. 앞서 숙명여대 미래교육원은 신한라이프케어와 협력해 고령층을 위한 주거 및 돌봄 서비스를 다루는 ‘실버하우징 비즈니스 최고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건축공간연구원의 연구 성과와 인적 인프라를 교육 과정에 반영해 실버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해당 과정에는 숙명여대 서용구 교수, KAIST 정재승 교수, LG유플러스 안지용 고문, 숙명여대 이한세 초빙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가 강사 및 자문단으로 참여한다. 숙명여대는 2003년 국내 최초로 실버비즈니스학과 석사과정을 개설해 실버산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매년 3월 둘째 주 목요일은 세계적으로 신장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신장 질환의 예방과 조기 발견을 촉진하기 위해 제정된 ‘세계 콩팥의 날’이다. 올해는 신장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건강을 지키는 것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콩팥(신장)은 몸의 필터 공장으로 우리 몸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체내 수분과 염분의 양, 전해질 및 산과 염기의 균형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한다. 콩팥이 장기간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만성콩팥병(만성신부전)으로 진행되는데, 병 자체도 위험하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각종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콩팥의 기능이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감소하면 만성콩팥병으로 진단한다. 국내 성인 인구의 약 8.4%가 앓고 있으며 고령화에 따라 환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4년에 157,583명이었던 환자 수는 10년 만인 2023년에는 326,736명으로 2배 이상 늘었다. 만성콩팥병이 진행되면 심근경색, 뇌경색과 같은 심뇌혈관 질환의 합병증으로 자칫 생명이 위독해질 수 있다. 특히 말기 심부전으로 발전하면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할 수 있다. 인천힘찬종합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삼성동의 오래된 경로당을 어르신 전용 복합문화시설인 ‘삼성시니어센터’(봉은사로111길 18-3)로 개축하고, 12일 오후 3시 개관식을 연다. 1983년 삼성경로당을 지었던 자리에 새롭게 들어선 삼성시니어센터는 지하2층, 지상4층(연면적 468.75㎡) 규모로 지어졌다. ▲지하 1층 경로식당, 사무실 ▲1층 무인카페 ▲2층 프로그램실 ▲3·4층 할머니 방, 할아버지 방 등을 갖췄으며, 옥상에는 정원을 만들어 어르신들이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하 1층에 마련된 경로식당에서는 60세 이상 어르신의 건강한 한 끼를 책임질 예정이며, 1층 무인카페는 키오스크 사용을 도와줄 실버 카페지기를 고용해 어르신의 키오스크 사용 실습 공간이자 지역 주민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소통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구는 정식 개관에 앞서 3주간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인공지능·키오스크 강좌, 건강튼튼 운동교실, 캘리그래피 등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달부터는 어르신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스마트기기 활용두뇌톡톡 프로그램, 캘리그래피, 요가, 스트레칭, 라인댄스, 왕초보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동화약품의 베트남 약국체인 법인 ‘중선파마(법인장 노웅호)’는 GS25 베트남 법인(법인장 최금성)과 함께 약국과 편의점을 결합한 컬래버레이션 매장 1호점을 베트남 티엔장성에 오픈했다. 양사는 3월 10일 베트남 티엔장성 고콩시티에서 컬래버레이션 1호점 오픈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중선파마는 GS25 편의점 공간 내 숍 인 숍(shop in shop) 형태로 입점해 전문의약품 및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을 판매한다. 주요 제품으로는 ‘까스활(活)’, ‘홍삼 골드’ 등의 동화약품 음료 제품을 비롯해 글루코사민, 비타민, 칼슘보충제, 면역강화제품, 콜라겐 제품이 있다. 또,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와 전문 약사의 무료 건강 컨설팅 서비스도 진행해 고객들에게 더 편리하고 가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양사는 올해 베트남 주요 도시에 10개 이상의 점포 오픈을 계획 중이다. 한편, 중선파마와 GS25는 지난 1월 20일 ‘약국과 편의점 유통체인 공동 개발 및 영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지난 협약 이후 △숍 인 숍(shop in shop) 모델의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SK디앤디(SK D&D)가 SK디앤디의 자산관리(AMC) 자회사 디앤디인베스트먼트(DDI),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 워버그핀커스(Warburg Pincus)와 함께 시니어 주거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SK디앤디에 따르면 이번 투자 약정을 통해 국내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지역에 시니어 주거 개발 및 운영에 전략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최대 1조 원 규모의 AUM(운용 자산 규모)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 워버그핀커스는 미국계 글로벌 10대 사모펀드 운용사로, 물류센터, 데이터센터 등 플랫폼 시장을 비롯해 투자 섹터를 다변화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이번 투자는 워버그핀커스가 워버그핀커스 아시아 부동산펀드를 통해 국내에서 진행한 세 번째 투자로, 그간 와이드크릭자산운용과 신성장 부동산에, QUBE와 합작법인 MQ로지스틱스를 통해 물류창고에 투자한 바 있다. SK디앤디는 이번 체결을 기반으로 신성장 분야인 시니어 주거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시니어 섹터는 초고령화 시대로의 진입에 따라 수요가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주거 사업은 아직 초기 단계다. SK디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롯데홈쇼핑은 TV홈쇼핑을 이용하는 5060 남성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오는 9일 이탈리아 레포츠웨어 브랜드 ‘메종비오비(BOB)’를 단독 론칭한다고 7일 밝혔다. 메종비오비는 2005년 시작한 이탈리아 럭셔리 패션 브랜드로, 고급 소재에 토스카나 출신 아티스트가 직접 그린 핸드페이팅 로고, 자수 디테일 등 섬세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남성 재킷, 니트, 팬츠 등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국내 남성 셀럽들이 착용하며 인기를 얻기도 했다. 롯데홈쇼핑의 지난 2월 남성 의류 주문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5배 늘었다. 남성 고객이 직접 옷을 구매하는 소비 패턴도 두드러지며, 50, 60대 남성 고객의 의류 구매는 60% 이상 증가했다. 높은 구매력을 갖춘 액티브 시니어들이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며 남성 의류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홈쇼핑은 ‘메종비오비’를 시작으로 유통업계 큰 손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니어 남성 고객 대상의 패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태호 롯데홈쇼핑 잡화레포츠부문장은 “여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TV홈쇼핑을 이용하는 남성 고객이 5060세대를 중심으로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날이 따뜻해지기 시작하는 3월부터 무릎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환자가 큰 폭으로 증가한다. 근육은 관절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를 줄여주는데, 날씨가 풀리면서 야외활동 등 활동량이 늘어나면 아직 경직돼 있는 근육이 무릎 관절을 잡아주는 힘이 부족해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무릎관절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3월 큰 폭으로 늘어난다. 2021년 2월 57만4391명이었던 무릎관절증 환자 수가 3월에는 70만2725명으로 약 22% 증가했다. 2022년 약 11%(2월 59만6011명, 3월 66만2778명), 2023년 약 14%(2월 68만명, 3월 77만6388명)로 증가했다. 부평힘찬병원 정형외과 김태섭 원장은 “초봄에는 일교차가 심하고, 낮은 기온에 적응돼 있는 몸의 관절부 인대와 근육이 수축되고 유연성이 떨어져있는 상태다”라며 “약화된 근육은 관절을 지지하는 힘이 떨어지고, 갑자기 활동하면 사소한 동작에도 관절이 통증을 더 심하게 느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큰 일교차, 무릎 통증 가중시킬 수 있어 무릎 연골은 무릎 관절 위아래 뼈 사이에서 일종의 쿠션처럼 완충 역할을 하는데 심한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노화의 속도를 늦추고 건강한 삶을 오래 유지하는 생활 습관을 의미하는 저속노화(슬로에이징) 열풍이 거세다. 저속노화는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나이 들면서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는 것’을 의미한다. 흥미로운 점은, 저속노화 열풍은 세대를 막론하고 확산되고 있다. 노화와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되는 MZ세대 사이에서 식후용으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음료를 먹고, ‘맵고, 달고, 짠’ 편의점 도시락 사이에서 ‘저속노화 도시락’을 먹었다는 인증사진이 올라온다. 젊은 나이부터 웰에이징(well-aging)을 위해 노력해 스스로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려는 목적이다. 이러한 저속노화 열풍은 셀프케어(자기 돌봄) 확장과도 결을 같이 한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구를 스스로 인식하고 관리하는 능력인 셀프케어는 단순한 건강 관리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참여, 정서적 건강 유지, 일상 활동의 독립성까지 포괄한다. 과거 셀프케어의 의미는 스스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자기 계발’과 같은 의미였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스스로를 잘 보살피고 돌보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자기 돌봄으로 변모했다. 평생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건강한 디저트를 선도하는 조인앤조인의 브랜드 널담의 완전영양 통밀식빵이 GS25 편의점에서 ‘저속노화 간편식’으로 자리 잡으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출시 이후 지속적인 고객들의 재구매와 입소문 효과로 일부 매장에서는 제품을 찾기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널담 완전영양 통밀식빵은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33종 영양성분을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고단백, 저당은 물론 고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까지 함유되어 있어 간편한 식사 대용으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최적화된 저속노화 간편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GS25 널담 완전영양 통밀식빵은 플레인과 비트 두 가지 맛으로, 한 봉지 2,3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뛰어난 가성비까지 갖추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간편하고 맛있다”, “가성비가 좋다”,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많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면서 일부 GS25 매장에서는 품절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널담은 이러한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3월 한 달간 GS25에서 2+1 이벤트를 진행한다. 널담 관계자는 “최근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을 고려하면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저속노화 제품을 찾고 있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올해 1월 미국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IT·가전박람회 'CES 2025'에서 ‘에이징 테크(Aging-Tech)’가 주목받았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첨단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지 보여준 것이다. 일례로, 국내 기업 위로보틱스의 웨어러블 로봇 윔(WIM)이 CES 2025에서 2년 연속 로보틱스 분야 혁신상을 수상했다. 윔은 노인과 만성 질환자의 보행 지원은 물론 등산과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일반인에게도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한국 에이징 테크의 현주소를 입증했다. 에이징 테크는 노화와 기술의 합성어로, 시니어의 건강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지원하는 기술을 통칭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홈, 웨어러블/돌봄 로봇 등 광범위한 영역을 아우른다. 특히 한국은 지난해 12월 65세 이상 인구가 20%에 도달하며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MZ부터 베이비붐 세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 모바일 앱으로 맞춤형 저속노화 식단을 계획하고, 수면습관과 비만, 혈당 등을 모니터링하며 웨어러블 로봇의 도움으로 뒷산을 오르는 모습이 새로운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변화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