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재호 농진청장 "충남도, 딸기 등 우수품종 개발 종자주권 확보"

조 청장 11일 충청남도 농업기술원 방문
조 청장 “지역농업 발전을 위한 청과 도 기술원의 소통·협력이 어느 때 보다 중요”

 

[뉴시니어 = 구재숙 기자]  11일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충청남도 농업기술원과 도내 영농현장을 방문해 충남도 영농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조 청장은 당면현안을 보고 받은 뒤 농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신속한 기술지원체계 등 중앙과 지방농촌진흥기관 간 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김부성 도 농업기술원장은 주요 추진 업무 보고를 통해 벼 생산비 절감을 위한 드론직파단지 확대와 우수 밀 생산단지 육성 등 식량안보 강화 차원에서 중앙과의 협력 계획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7개 지역특화작목 연구소는 역할을 강화해 안정생산 위주에서 벗어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가공제품, 브랜드 개발, 수출확대 등 실질적 농업 소득향상 위해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 자리에서 조 청장은 “지역특화작목 주산지 품목에 대한 역할과 국정과제 및 지역농업 발전을 위한 청과 도 기술원의 소통·협력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안보고 이후에는 원내 아열대식물, 극조생벼(바로미2, 빠르미) 연구포장과 여름철 고온 대응 사과연구 포장을 둘러봤으며, 홍성군 결성면에 위치한 스마트 친환경 축산 현장인 성우농장도 둘러봤다.

 

이 농장은 2014년 ‘마을과 축산이 상생하는 에너지 자립마을’ 비전을 수립해 지난 3월 ‘농촌 재생에너지 100%(RE100)’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곳이다.
 
농장에서는 바이오가스 플랜트 운용 등 가축분뇨를 에너지화하고, 빅데이터, 정보통신기술(ICT) 센서를 활용한 스마트 한국형 양돈 환경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조 청장은 “도 농업기술원의 벼를 비롯한 딸기 등 특화작목연구소의 우수품종 개발로 종자주권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농업기술 개발 보급에 감사하다”며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사명감과 열정을 가지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