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재인 대통령 "6·10 민주항쟁은 민주주의를 만들었다"

남영동 대공분실 현장 자리서 개최된 6·10민주항쟁 제33주년 기념식서

[뉴시니어 = 구재숙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 서울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에서 개최된 제33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 민주주의 발전 유공자 12명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박종철 열사가 물고문으로 사망한 남영동 대공분실 509호 조사실도 방문, 헌화했다.

 

기념식이 개최된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는 과거 권위주의 정부 시절 고문과 인권 탄압의 현장이었던 옛 치안본부 남영동 대공분실이 있었던 곳이다. 현직 대통령이 6·10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2007년 20주년 기념식의 노무현 대통령이 최초이고, 문 대통령은 2017년 서울광장에서 진행된 제30주년 기념식 이후 3년 만에 다시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6·10민주항쟁의 그날, 우리는 민주주의를 함께 만들어냈다”며 “학생들은 앞장섰고, 회사원들은 손수건을 흔들고, 택시기사들은 경적을 울렸다. 어머니들은 전투경찰의 가슴에 꽃을 달아주었다. 온 국민이 함께 민주주의라는 이름의 나무를 광장에 심었다”고 술회했다. 이어 “그로부터 서른세 해가 흘렀다”며 “청년들이 어머니, 아버지가 되면서 우리의 가정에 민주주의가 시작되었다. 인권을 돌아보게 되었고,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게 되었다”고 민주화 과정을 표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오늘 우리의 민주주의가 이만큼 오기까지 많은 헌신과 희생이 있었다.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들께 훈·포장을 수여한다”고 밝히고 “오늘의 훈·포장은 정부가 드리는 것이지만, 자랑스러운 민주주의의 역사와 감사하는 국민의 마음을 대신할 뿐”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또 “6·10민주항쟁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기적이 아니다”라며 “3·1독립운동으로 시작된 민주공화국의 역사, 국민주권을 되찾고자 한 국민들의 오랜 열망이 만든 승리의 역사”라고 강조했다. 또 “16년 만에 대통령을 국민의 손으로 뽑게 되었고 삼권분립의 민주주의 기본체제를 헌법에 복원하게 되었지만, 우리 국민들이 이룬 가장 위대한 성과는 국민의 힘으로 역사를 전진시킨 경험과 집단 기억을 갖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그래서 우리의 민주주의는 결코 후퇴할 수 없다”며 “6·10민주항쟁 서른세 돌을 맞아, 정부도 ‘일상의 민주주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민주주의라는 이름의 나무가 광장에서 더 푸르러지도록 국민들께서도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기념식은 ‘광야에서’의 합창으로 끝을 맺었다. 문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후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박종철 열사가 물고문으로 사망한 남영동 대공분실 509호 조사실을 방문하고 헌화했다. 이 자리에는 고 박종철 열사의 유족(형)인 박종부 씨, 민갑룡 경찰청장,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 행정안전부 진영 장관 등이 동행했다.

 

◇국민훈장 모란장 수상자(12명)

▲고 이소선(전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회장)

▲고 박형규(전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회장)

▲고 조영래(전 시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고 지학순(전 천주교원주교구 교구장)

▲고 조철현(전 천주교광주대교구 몬시뇰)

▲고 박정기(전 (사)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이사장)

▲배은심((사)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명예회장)

▲고 성유보(전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장)

▲고 김진균(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고 김찬국(전 상지대학교 총장)

▲고 권종대(전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상임의장)

▲고 황인철(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변호사)

 

◇국민포장 수상자(2명)

▲조지 오글(미국연합감리교회 목사)

▲고 제임스 시노트(전 메리놀외방선교회 신부)

 

◇대통령 표창 수상자(5명)

▲이순항((사)3·15의거기념사업회 고문)

▲최갑순(전 (사)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회장)

▲홍종흠((사)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 원로자문위원)

▲최우영((사)3·8민주의거기념사업회 고문)

▲패리스 하비(미국연합감리교회 목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