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고령자 많은 요양병원 면회 제한…"코로나19, 고령자 더 위험"

요양병원 종사자 해외 갔다오면 14일간 출근 불가

 

정부가 고령자가 많은 요양병원의 면회를 제한하기로 했다. 코로나19는 고령자가 감염됐을 때 더 위험하기 때문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취약시설 출입자에 대한 감염 검사를 강화키로 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취약시설에 대해 감염 예방 노력을 강화하겠다"며 "면회를 제한하고 외부인 출입 시에는 발열 등 증상이 있는지 확인한 후 출입을 허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요양원) 종사자들이 해외에서 입국한 경우 14일간 출근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며 "발열 등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진단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같은 조치가 잘 이뤄졌는지 합동점검단을 만들어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코로나19에 대한 상시적 감시체계도 만든다.


박 장관은 "기존의 중증 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와 계절독감 표본 감시체계에 코로나19 검사를 추가해 지역사회 감염을 조기에 찾아내는 감시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계절독감 표본 감시체계란 의료기관 50여개가 환자 검체를 채취하고 의사환자 수 등을 보건당국에 보고해 감염병 유행 단계를 주간 단위로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을 보건당국에 사례보고하는 동네의원도 200여개다. 이 감시체계에 코로나19가 새롭게 포함되는 것이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상황에 대응하는 검진 및 치료 체계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확진 환자 발생 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우선 활용(현재 사용률 18.6% 수준으로 안정적 유지 중)하되 지방자치단체 특성에 따라 지역별 거점병원, 음압병상 보유 일반 종합병원, 감염병 전담병원 등을 탄력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각 시ㆍ도가 마련한 운영계획을 1:1로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환자 증가 시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중앙 즉각대응팀을 현행 10개팀에서 30개팀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2월 24일부터 신규인력에 대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도에서는 역학조사반을 기존 18개팀(114명)에서 40팀(249명)으로, 시군구는 325개팀(1928명)에서 562개팀(3299명)으로 확대했다.


향후 정부는 국내외 환자 발생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해 유입 요인 차단 조치 및 지역사회 전파 방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 민간 의료기관 및 의약단체 등과의 협력도 강화해 대응체계를 공고히 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