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화TV] [백세시대 건강한 노후] '유병장수시대' 건강백세 위한 건강법은?

구재숙 배우가 만난 김수범 박사

 

초고령화 사회 목전. 백세시대로 길어진 인생 후반부를 어떻게 하면 잘 보낼수 있을까 고민하는 중장년층들이 늘고 있다. 

 

국내 지난 해 출산율 0.98명,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반면 노인 인구는 내년부터 매년 평균 48만명씩 늘어나 1252만명에 달할 전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내년부터 2029년까지 10년간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연평균 48만명씩 늘어날 것으로 관측됐다. 올해 769만명인 노인 인구는 지속적으로 늘어나 2025년에 1051만명으로 1000만명 시대에 접어들고 2029년 1252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백세시대의 또 다른 이름은 '유병장수시대'라고 한다. 건강백세를 위한 건강법은 무엇이 있을까?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배우 구재숙이 김수범 박사를 만나 백세시대 건강법에 대해 들어봤다.

 

구재숙 배우 : 문화투데이 배우 구재숙입니다. 백세시대의 백세건강에 대해서 우리들 한의원 김수범 박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김수범 박사 : 안녕하세요.

 

구재숙 : 요즘 백세시대라고 하는데, 백세시대에 대해서 한 말씀 해주시죠.

 

김수범 : 20-30년 전만 해도 환갑잔치가 많았었죠. 이 환갑잔치라는 것은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이렇게 10개, 12개가 돌아서 60년이 되면 다시 돌아서 갑자년으로 시작해서 갑자년으로 끝나는 것이 환갑입니다.  옛날에는 60년만 되도 오래 산 것이어서 환갑잔치를 많이 했는데 그런데 요즘은 환갑잔치가 많이 줄었습니다. 

 

구재숙 : 요즘은 환갑잔치도 안하는 추세죠.

 

김수범 : 그렇습니다. 
요즘 평균수명이 83세로 늘어났거든요. 그러면서  환갑잔치나 칠순잔치 같은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잔치 보다는 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팔순이 돼야 팔순 잔치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60을 전후로 해 퇴직을 했는데 3~40년이 남게 되는거죠. 이 기간에 어떻게 생활 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하게 됐습니다. 제2의 인생을 어떻게 살것인가? 그것이 중요한데요. 그 중에서도 건강문제가 중요하죠. 우리의 남은 기간동안 얼마나 건강하게 사느냐가 중요한데 병들고 생활을 한다면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백세 건강이 중요합니다.

 

구재숙 : 시니어 백세시대의 건강 조건은 무엇인가요?

 

김수범 :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는 병이 없어야 합니다. 특히 성인병이 없어야 한다.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심장병, 간질환, 폐질환 등의 성인병은 있어도 당장 인체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병들이 생긴다면 치명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며 병이 더 악화되거나 잘 안 낫게 하기 때문입니다. 성인병. 병이 없어야 되구요.

 

그 다음에는 비만하지 않아야 합니다. 비만하게 되면 혈액순환이나 지수나 모든 기능이 떨어지고 성인병,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여려가지 난치병의 원인이 비만에서 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비만하지 않으셔야 되고요.

 

다음에  음식물의 소화를 잘 시켜야 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음식이 부드럽고 그래서 잘 소화가 되는데 스트레스가 많거나 위장이 문제가 있거나, 음식을 잘못먹거나 하면 속쓰린다던가 요즘 역류성 식도염이라던가, 위염, 위궤양 등 여러 가지 병이 생기게 됩니다.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경우에 여러 가지 병이 생기게 됩니다. 먹었으면 대.소변의 배설이 잘 돼야 합니다. 대변, 소변이라 하면 우리 몸 안에 불필요한 성분들은 바로 바로 배설을 해야 독소가 생기지 않습니다. 배설이 되지 않는다면 독소가 몸 안으로 역류가 되어 인체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건강을 위해서는 대소변 배설을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잠을 잘 주무셔야 됩니다. 정신적으로나 오장육부나 모든 것이 편하려면 뇌가 편해야 합니다.


뇌가 편해야 되는데 잠을 못잔다던지, 잠을 설친다던지, 중간에 깬다던가 이것은 정신적인 질환이라던가 , 뇌가 기능이 안되면 오장육부에 다 영향을 주거든요. 그래서 잠을 푹 자야 됩니다.

 

그리고 아프지 않아야 되죠. 아프다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아픔이 오는데는 오장육부를 통해서 아픔이 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것이 아닌데도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나쁜 자세로 잔다던지 잘못된 습관을 오래 쓴다던가, 어떤 직업병이 있죠. 예로 팔을 많이 쓴다던가 허리를 많이 쓰면 통증이 오게 돼있습니다.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나쁜자세, 반복되는 동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재숙 : 시니어들의 일상 생활에서의 백세 건강을 위해 관리를 어떻게 해야 좋은가요?

 

김수범 :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바른 음식 먹고, 바른 자세, 바른 마음이 중요합니다.


먼저 바른 음식은 우리가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 육류, 고열량의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음식, 가공식품, 짠음식, 매운음식등의 음식을 먹는다면 각종 성인병, 내과질환, 비만, 심혈관질환, 간질환 등에 영향을 줍니다. 맑은 음식, 자연식, 곡류, 야채, 과일, 생선 등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는다면 더욱 좋습니다. 

 

다음은 바른 자세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나쁜 자세로 생활을 한다면 척추, 관절에 영향을 주며 팔, 다리, 목, 허리 등의 통증이 오게 됩니다. 또 나쁜 자세가 오래된다면 척추에 영향을 주어 척추에서 오장육부로 나가는 신경에 영향을 주어 내부 장기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바른 음식먹고, 바른 자세를 하고 그래도 문제가 생기는 것이 정신적으로 편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보면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 긴장, 분노, 화병, 조급함, 욕심 등도 정신적인 질환에 영향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마음이 편하고 욕심안내고 많이 받아들이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100세 건강을 위해서는 바른 음식, 바른 자세, 바른 마음을 갖는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구재숙 : 우리 한의원 김수범 박사의 백세시대, 백세 건강법에 대해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관련기사

1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