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송인헌 괴산군수, 주요 10대 성과 발표... "다양한 복지정책 추진할 것"

2023년 군정 주요 10대 성과와 2024년 군정 운영 방향 브리핑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송인헌 괴산군수가 27일 괴산군청 브리핑룸에서 2023년 군정 주요 10대 성과와 2024년 군정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송 군수는 10대 성과로 △연이은 대규모 공모사업 선정 △지방소멸 적극대응 △괴산군 정체성 확립–핵심가치 ‘자연’ △지속가능한 농업 확산 △기업지원·육성으로 경제 발전 도약 △문화체육관광으로 지역경제 활력 UP!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괴산 건설 △정주여건 개선으로 괴산 업그레이드 △괴산형 복지정책 실현 △안전한 괴산, 행복한 군민을 뽑았다.

 

송 군수는 “취임 후 대규모 공모사업 선정으로 99건의 사업에 5,23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2023년 예산규모 역대 최대 7,890억 원 확정, 군민 1인당 예산액 도내 1위, 2024년 정부예산 역대 최대 3,050억 원 확보 등의 성과로 괴산의 성장동력 확보 및 숙원사업을 해결해 지역발전을 기대케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전국 89개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출범과 함께 초대 협의회장을 맡아 지방소멸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자연이 미래가 되는 그 곳, 「자연특별시 괴산」을 도시브랜드로, 「청정괴산 자연울림」을 농특산물 공동브랜드로 선포하면서 괴산의 핵심가치를 ‘자연’으로 삼고 괴산군의 정체성을 확립시켰다”고 밝혔다.

 

특히, “지속가능한 농업 확산을 위하여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확대 도입, 농가 인건비를 약 28억 원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었으며, K-스마트 유기농 혁신단지 시범사업 선정(251억 원), 11년 연속 국가브랜드 친환경유기농업도시 부분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이뤄냈다”고 전했다.

 

송 군수는 “이와 함께 4,065억 원의 민자도 유치했으며, 4년 연속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수상, 20만평 규모의 푸드테크 산업단지 조성 시동 등 기업에 대한 지원 및 육성으로 경제 발전도 한 단계 도약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해 5,000억 원대 대규모 골프장 및 리조트를 민자유치 중에 있으며, 각종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 그리고 전국 규모의 스포츠 대회를 유치하는 등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송 군수는 “다양한 출산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유아 성장 지원을 위한 아이사랑 꿈터를 본격 운영했고,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과감한 투자로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괴산을 건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송 군수는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읍면 중심지 기능을 강화하고, 주거시설을 확충해 젊은 인구 유입을 유도했으며, 편리한 도로망 확충 및 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했다”면서 “괴산형 어르신 돌봄 특화사업 추진으로 괴산형 복지정책 기반을 구축했으며, 소외계층을 위한 촘촘한 돌봄망을 구축하는 한편, 3회 연속 전국 사회복지시설 평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괴산형 복지정책을 실현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난여름 수해에 따른 복구비를 도내 최대인 1,002억 6,000만 원을 확보하고, 14개 지구에 대한 재해예방사업으로 재해 취약요인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있으며, 군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군민안전보험을 확대 가입해 안전한 괴산, 행복한 군민을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성과 발표에 이어 송 군수는 2024년 군정운영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송 군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인력 다변화, 전용 숙소 건립, 소농업인 농작업대행 지원 등 부족한 농촌 인력 문제를 해결하고, K-스마트 유기농 혁신 시범단지 조성으로 경쟁력 있는 미래농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괴산 휴양·관광·레저타운, 박달산 주변 골프장 및 산림휴양단지 조성 등 체류형 관광 인프라를 조성하고, 체육 인프라 확충으로 각종 대회와 전지훈련을 유치하는 등 스포츠 강군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살기 좋은 괴산 건설을 위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군립도서관, 미니복합타운, 농촌공간 정비사업 등을 추진해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다양한 출산 혜택 제공, 아이들을 위한 인프라 조성, 교육강군 5개년 계획 추진 등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강군으로 비상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로당 점심 도우미 지원, 괴산형 어르신돌봄 특화사업, 군립 치매전담 노인요양원 조속 추진 등 다양한 복지 정책을 추진하고, 재해위험지구 정비, 군민안전보험 확대 등 군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인헌 군수는 “수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성과 또한 많이 이루어 낸 한해였다”라며 “갑진년 새해에도 ‘자연과 함께하는 청정괴산’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