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인 맞춤형 정책, '행복 정읍' 실현 박차

내년 관련 예산 1800억원 편성 복지정책 본격 추진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전북 정읍시(시장 이학수)가 어르신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모두가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행복한 정읍 만들기 위해 2023년 노인·장애인 관련 예산 1,800억원을 편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정읍시 인구는 2022년 11월 말 기준 10만 5,176명이다. 이 중 만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3만 1,259명(29.6%), 장애인 인구는 9,996명(9.5%)이다.

 

이 예산으로 시는 ▲사회복지시설 평가 우수시설 인센티브 지원사업 ▲장애인·노인 전동보조기기 보험료 지원사업 ▲ 소규모 점포 경사로 보급 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홀로 사는 어르신의 고독사 예방 등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인 ‘응급 안전·안심 서비스’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또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이동권을 확보하기 위해 보행 보조기를 확대 지급할 예정이다.

 

관련해 시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노인·장애인 시설단체를 대상으로 2023년 신규 복지 시책을 전달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맞춤형 복지 시책 수립을 위해 시설단체와의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이학수 시장과 노인시설단체장, 경로당 분회장, 장애인시설단체장 등 62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시의 다양한 복지서비스 홍보와 제도개선 의견 수렴 등 시민들의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내용을 공유했다.

 

또한 시가 추진하는 노인·장애인 복지 사업 추진과 발전 방안에 대해서도 시설단체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논의했다.

 

시설단체 관계자들은 운영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시설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 근무환경 실태 등 건의 사항을 전달하며 심도 있는 대화를 이어 나갔다.

 

이학수 시장은 “2022년 노인·장애인 복지 발전을 위해 열심히 활동해 주신 시설·단체장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토대로 새로운 복지 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