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산업부, FTA 업계 수요 기초 발전방향 모색

자유무역협정 이행.활용 유관기관 협의회 발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 이하 산업부)는 11일 그간 우리가 맺은 자유무역협정(FTA)를 업계가 충분히 활용하고, 그 효과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산․관․연이 함께 고민하는 장으로 'FTA 이행․활용 유관기관 협의회'를 발족하고, 김학도 통상교섭실장 주재로 제1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개혁과제인 'FTA의 전략적 활용을 통한 해외진출 촉진'의 일환으로, 이미 체결한 FTA의 성과를 점검하고, 이를 활용하는 현장의 상황을 유관기관이 함께 공유하는 한편, 업계 수요를 기초로 FTA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했다.

특히 이번 협의회의 구성은 최근 수출에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중국․베트남․뉴질랜드와의 FTA가 조만간 신규 발효를 앞두고 있어 FTA의 활용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업계와 관련 기관들이 머리를 맞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제1차 협의회에서는 FTA별 이행·활용 체계를 보다 내실화하기 위해,  업계의 FTA 이행점검 역량 제고, FTA 효과 분석·평가 기능 강화 등의 방안이 논의됐으며, 내년도 FTA이행추진 방향도 공유됐다.

아울러 김학도 통상교섭실장은 “수출이 어려운 가운데 우리 기업의 FTA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유관기관간 체계적인 대응이 긴요하다" 고 강조하면서 “중국․베트남 등 주요 교역국과의 FTA 발효를 앞둔 가운데, 향후 동 협의회를 FTA 이행․활용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효과적으로 다뤄 업계에 큰 도움이 되는 협의체로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