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0세 + 세대 대사증후군 위험 요인, 남녀 차 뚜렷

남성 키 클수록, 여성 키 작을수록 대사증후군 위험 증가

 

[뉴시니어 = 이윤서 기자] 생애 전환기인 50세 플러스(+) 세대에서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은 성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남성은 키가 클수록, 여성은 키가 작을수록 대사증후군 위험이 높았다. 남성은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여성은 지방 섭취량이 늘수록 대사증후군 위험이 감소했다.
 

25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한양여대 식품영양과 백희준 교수팀이 2013∼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50세 + 남녀(50세 이상) 1만1600명(남 4918명, 여 6682명)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의 위험 요인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2013-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 근거한 50세 이상 성인의 대사증후군과 다량영양소 섭취의 관련성)는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백 교수팀이 50세 + 세대의 탄수화물ㆍ단백질ㆍ지방 섭취량과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의 상관성을 연구한 것은 이 시기가  대사증후군 발병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연령대이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50세 + 세대의 대사증후군 위험 요인은 성별에 따라 크게 차이 났다. 50세 + 남성은 키가 크고 체중이 많이 나가면서 흡연.음주를 많이 하며 운동과는 담을 쌓고 지낼수록 대사증후군의 발생이 잦았다. 여성은 키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고 운동ㆍ음주비율이 낮을수록 대사증후군 발생이 빈번했다. 
 

50세 + 세대가 섭취하는 영양소도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에 영향을 미쳤다. 
 

남성은 탄수화물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대사증후군 위험이 감소했다. 여성은 지방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위험이 줄었다.    남성의 탄수화물 섭취비율 증가는 허리둘레ㆍ이완기 혈압(최저 혈압)ㆍ혈중 중성지방 농도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지방 섭취비율 증가는 혈중 중성지방 농도 감소와 혈중 HDL콜레스테롤(혈관 건강에 좋은 콜레스테롤) 농도의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백 교수팀은 논문에서 “(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의 위험성이 높은 50세 + 세대에선 남녀에 따라 차별화된 형태로 영양소 섭취 개선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흔히 생애 전환기로 통하는 50세 + 세대는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활기 넘치며 진보적이고 적극적인 특성을 보인다. ‘그레이네상스’란 신조어가 생겨나기도 했다. 이는 ‘그레이’(grey, 회색)와 ‘르네상스’(renaissance, 부활)의 합성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생애 전환기를 맞은 50세 + 세대의  영양균형을 갖춘 맞춤형 식사관리 안내서를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50세 +의 특정영양소 조절 식품개발(가정간편식 등)을 위해 산업체에 필수 정보도 제공하기로 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