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폐경 앞둔 성인 여성 4명 중 3명 비타민D 결핍 상태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우리나라 성인 여성 4명 중 3명 이상이 비타민 D 결핍 상태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50세 이상 폐경 여성의 86%는 골감소증ㆍ골다공증 등 뼈 건강이 나쁜 상태였다. 16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충남대 식품영양학과 이선영 교수팀이 2009∼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1만1,949명을 대상으로 비타민 D 결핍 상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 결과(한국 성인의 비타민 D 섭취 및 골밀도 : 2009∼2011 국민건강영양조사 분석)는 한국영양학회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가 내는 영문 학술지(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최근호에 실렸다.

 

이 교수팀은 신체의 비타민 D 영양 상태를 나타내는 가장 좋은 지표인 25(OH)D의 혈중 농도를 이용해 비타민 D 결핍 여부를 판정했다. 25(OH)D의 혈중 농도가 20ng/㎖ 미만이면 비타민 D 결핍 상태로 봤다.이번 연구에서 비타민 D 결핍률은 남성 64%, 여성 77%였다. 비타민 D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으로 알려졌다.

 

이 교수팀은 논문에서 “비타민 D는 칼슘 항상성 유지를 담당하는 호르몬으로, 골절 예방을 돕는 필수 영양소”이며 “비타민 D 부족ㆍ결핍은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의 어린이와 성인을 괴롭히는 건강 문제”라고 지적했다.

 

비타민 D는 햇볕은 쬐면 우리 피부에서 직접 합성되는 ‘선 샤인 비타민’으로 통한다. 이번 연구에서 국내 성인의 하루 비타민 D 섭취량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높았다. 비타민 D 섭취량이 적을수록 골감소증ㆍ골다공증 등 뼈 건강이 나쁠 가능성이 컸다. 실제로 남성의 비타민 D 섭취량은 뼈 건강이 정상인 남성에서 가장 많았고, 골감소증 남성ㆍ골다공증 남성이 뒤를 이었다. 여성의 비타민 D 섭취량은 골감소증 여성에서 골다공증 여성보다 높았다.
 
이 교수팀은 논문에서 “우리나라 성인의 비타민 D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선 해산물ㆍ계란ㆍ햇볕에 말린 버섯 등 비타민 D가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늘릴 것”을 주문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