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코로나 19 치료 체계 전면 개편 시행

1일부터 기존 집중관리군, 일반군 치료서 재택치료체계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정부의 코로나19 재택 치료 체계인  집중관리군과 일반군으로 나눈 치료체계가 전면 개편 시행됬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본부)는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의료대응방안 발표에 따라 진료 인프라 확충과 먹는 치료제 처방 확대 등을 고려하여 증상이 있으면 신속히 대면 진료를 받도록 재택치료체계가 개편된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우선 1일부터 재택치료자는 집중관리군·일반관리군으로 구분하지 않고, 증상이 있으면 신속한 진료와 필요한 약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대면 진료 인프라 확충과 먹는 치료제 처방 확대 등 그간 방역 대응 체계 변화를 고려하고, 그간 집중관리군으로 모니터링을 받더라도 치료제 투약 등 적정 치료시기를 놓쳐 중증으로 악화되는 사례가 있어 근처 병·의원에서 대면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조치이다.

정부는 증상이 있으면 신속히 대면 진료를 통해 조기 치료를 받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특히 야간과 공휴일 등 24시간 대응체계도 지속 운영한다.

 

또한 확진자에게 격리통지 문자 안내 시 대면 진료 관련 안내사항을 추가, 발송한다.

 

특히 유전자증폭검사(PCR) 검사자, 어르신도 원스톱 진료기관을 쉽게 방문하도록 보건소 등 선별진료소에 원스톱 진료기관 명단, 유의사항을 담은 대면 진료 안내문을 배포하는 등 대국민 안내를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야간과 공휴일의 의료상담·진료 등 24시간 대응을 위한 의료상담센터(171개소)도 지속 운영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거점전담병원·24시간 진료 가능병원에서 위탁·운영하도록 지자체에도 독려할 예정이다.

 

본부 관계자는 "이번 재택치료체계 개편방안이 대면 진료를 통해 환자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먹는 치료제를 신속하게 투여해서 고위험군의 중증화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며 "제도 개편에 따른 현장의 혼란이 없도록 관계기관, 지자체와 함께 지속적으로 홍보·안내하고, 현장을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