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산시, 시니어 대상 '병원안심동행서비스' 본격 시행

3월부터 11개 지역자활센터 69명 동행 매니저 서비스 제공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병원 이동 보조 및 동행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를 오는 3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차량 및 동행매니저를 통해 시민들의 병원 이동 및 이용을 지원하는 'door to door' 서비스로, 집에서 출발해 병원 도착, 접수·수납, 입원·퇴원, 약국 이동 및 귀가까지 병원 이동과 이용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시는 초고령사회 진입 및 1인가구의 증가 등 인구 및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돌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가기 힘든 시민들의 어려움을 덜고자 병원 동행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

 

병원 이동 및 이용에 어려움이 있어 돌봄이 필요한 1인 가구면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보호자가 있어 1인 가구가 아니더라도 실제 돌봄을 받을 수 없어 1인 가구와 유사한 상황이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비스 이용요금은 1시간에 1만5천 원이며,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계층의 경우 시에서 요금을 지원한다.

 

3월부터 본격 시행하는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앞서 부산은행과 세정그룹이 각 5대의 차량을 지원했고, 11개의 지역자활센터가 사업 수행기관으로 참여해 69명의 동행매니저를 모집하고 전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양성교육을 완료했다.

 

아울러 이날 시청 대형버스 주차장에서 박형준 시장, 방성빈 부산은행장, 박순호 ㈜세정그룹 대표이사,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제공 지역자활센터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병원안심동행 발대식을 열고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차량과 서비스를 제공할 동행매니저들의 선서가 진행됐다. 

 

박형준 시장은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는 올해 처음 선보이는 사업으로,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요즘, 공동체 속에서 함께 살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돌봄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아울러, 부산 곳곳에 스며드는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통해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완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