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형준 부산시장, 주거 취약가구 찾아 한파 취약계층 대응책 현장 점검

20일 주민 애로사항 청취, 실질적인 한파 지원현황 및 한파 대응 현장 점검

[뉴시니어 = 노태영 기자] 부산시는 박형준 시장은 20일 서구 독거노인 가구와 아동주거빈곤 가구를 차례로 방문해 지난 주말부터 전국에 불어닥친 한파 속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대응책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파 취약계층을 위한 실질적인 대응책을 수립하기 위해 부산시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취약 거주지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추진됐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23년 동절기 민생안정 종합대책과 관련해 “위기가구 아이들과 고독사 위험계층 등 촘촘한 위기가구의 발굴·지원을 통해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한파 등 겨울철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에 두라”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날 방문한 서구 아미동 '독거노인 가구'와 '아동주거빈곤 가구'는 정부 또는 지자체의 주거에 대한 지원이 쉽게 닿지 않는 곳으로, 한파 등의 위기에 쉽게 내몰리는 복지 사각지대로 저소득 주거 취약지 거주자의 경우 주거환경이 열악해 동절기 가정 내 체감온도가 더 낮게 느껴지는 등 한랭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좁고 열악한 공간에서 5식구가 거주하는 B씨 가구는 누수와 전기세부담으로 난방이 되지 않는 상태이고, 3개의 방 중에 2개는 짐과 옷으로 가득 차 있어, 가족들은 남은 1개의 방에서 생활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형준 시장은 이날 독거노인가구를 방문해 거주 환경을 둘러보고, 취약 주거지 주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취약계층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사항을 점검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아동주거빈곤가구 주거지원' 시범사업 대상 가구를 방문해 현장을 확인하고 사업추진사항 등을 청취했다.

 

시는 지난 5월부터 사업비 2억9천만 원을 투입해 ‘아동주거빈곤가구 주거지원’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아동주거빈곤 가구 총 26호를 선정해 내년 4월까지 주택수리비, 임시거처 지원비, 집 내부 물건 보관료 등을 지원한다.

 

또한 시범사업 현장에서 언급된 의견들을 적극 검토·수렴해 내년 5월 중 아동주거빈곤가구 해소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한동안은 한파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취약계층의 건강이 염려된다”라며, “우리가 한파 취약계층의 건강과 안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위험 감지 시 필요한 구호 조치도 즉시 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촘촘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라며, “위기가구 아동, 독거어르신, 노숙인 등 대상별 특성에 맞는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겨울철(12월~3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대책을 집중 추진하는 등 취약계층의 안전한 겨울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긴급복지 생계비를 1인가구 기준 9만 원, 연료비를 4만 원 각각 인상하고, 차상위계층 6천6백 가구에는 가구별 10만 원씩 월동대책비를 지원했으며 경로당 난방비를 37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인상해 지원 중이다.

 

올해 보건복지부 평가 우수기관 선정으로 받은 포상금을 취약계층 대상 보일러 교체사업에 후원한다. 포상금 1천5백만 원은 사회복지관협회를 통해 지역사회 취약계층 200세대 보일러 교체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NEWS

더보기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