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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세종역 용역결과 경제성 없다”

청주시는 21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전문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KTX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의 경제성분석(B/C) 결과가 0.59로 나와 객관적인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21일 밝혔다.

KTX세종역 신설용역은 지난해 8월 착수 후 12월 말 완료 예정이었으나 SRT 개통 실적과 세종시 통행실적 설문 등 추가 분석수요가 발생함에 따라 지난 4월 28일까지로 연장됐다.

철도건설법령과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관리 지침상 세종역처럼 운행 중인 노선의 역 신설은 'B/C가 반드시 1 이상으로 경제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이는 이른바 '정책적 고려' 등을 통해 추진이 가능한 다른 사업 등과 달리 지자체의 일방적 신설 요구에 휘둘리지 않도록 엄격한 법적 제한을 둔 것이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당연한 결과”라며, “더 이상 KTX 세종역 신설과 같은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규모 국책사업은 목적과 계획에 따라 원칙과 일관성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시는 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 택시공동운송구역 지정 등을 통해 오송역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하고, 오송에 건립되는 충북 청주전시관 등 주변 사업들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제는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의 성공적인 완성이 될 수 있도록 관문역으로 계획된 오송역의 접근성 개선과 활성화를 위해 충청권이 공동 노력해야 할 때”라며  “청주시의 오송역 활성화 노력에 세종시, 충청권 지자체, 중앙정부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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