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니어 = 조성윤 기자] 올겨울 패션 아이템으로 바부슈카(Babushka) 스타일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바부슈카는 러시아어로 ‘할머니’를 뜻하는데 과거 러시아의 할머니들이 천을 머리에 둘러 턱 밑으로 묶는 전통 스카프에서 유래했다. 바부슈카는 머리와 귀를 감싸 찬바람을 막아 보온을 챙길 수 있어 방한 용품이자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유행하고 있다.
유명 가수들이 유행을 주도하면서 바부슈카는 사각턱으로 콤플렉스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겨울철 임시방편 해결책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바부슈카로 사각턱을 일시적으로 가릴 수는 있지만 콤플렉스를 완전히 해결하기는 어렵다.
얼굴이 각져 보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진 얼굴형은 턱뼈 자체가 사각턱으로 발달한 골격형과, 턱뼈는 괜찮지만 턱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한 근육형이 있다. 원인에 따라 해결 방식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진단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턱뼈가 원인이라면 사각턱 수술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사각턱 수술은 귀 아래부터 턱 라인까지 이어지는 하악골의 각진 부위를 절제해 부드러운 곡선으로 다듬는 수술이다. 단순히 튀어나온 뼈만 절제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선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얼굴의 근육과 지방 등 다양한 조직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난이도 높은 수술로 꼽힌다.
반면, 과도하게 발달된 턱 근육으로 인해 정면에서 얼굴이 넓어 보인다면 사각턱 수술이 아닌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치아를 물었을 때 턱 근육이 유난히 크게 튀어나오거나 골격보다 근육이 상대적으로 과도하게 발달했다면 턱 교근을 줄이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대중적으로 많이 선택하는 방법은 보톡스다. 보톡스는 교근의 움직임을 일시적으로 약화시키는 방식으로 효과 유지 기간이 제한적이라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다. 보톡스는 독성 물질인 ‘보툴리누스균’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장기간 반복해서 시술할 경우 항체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은 신경 전용 고주파 장비를 활용해 교근을 움직이는 신경을 차단함으로써 근육 사용을 줄이는 방식이다. 국소마취로 시술하는 경우도 있어 비교적 부담이 적을 수 있지만, 개인별 신경 분포 차이로 근육 감소량 예측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교근절제술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과도하게 발달된 교근 일부를 직접 절제해 근육량 자체를 줄이는 방법으로, 근육 기능을 조절해 형태적, 기능적 균형을 맞출 수 있다. 제거된 근섬유는 다시 생성되지 않아 감소 효과가 비교적 명확하며 신경차단술보다는 결과의 예측 가능성이 높다.
다만, 교근절제술은 뼈를 절골하지 않고도 얼굴 폭이나 턱 부위 볼륨을 줄이는 등 얼굴 정면의 윤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측면에서 보이는 턱선이나 귀밑각의 각도는 변화시키지 못한다. 또한 개인별 근육의 발달 정도에 따라 효과 범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전신마취로 진행되고 붓기 등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오창현 대표원장은 “생활습관이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턱뼈에 비해 교근만 과도하게 발달하는 경우도 있다”라며 “이러한 경우 교근절제술이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지만, 모든 사각턱에 적용되는 수술은 아닌 만큼 정밀 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